뷰페이지

강경화 만난 왕이 “한·중·일 협력을”… 日에 대화로 갈등 해결 ‘압박’

강경화 만난 왕이 “한·중·일 협력을”… 日에 대화로 갈등 해결 ‘압박’

박기석 기자
박기석,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8-21 02:24
업데이트 2019-08-21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康외교, 한·중·일 ‘베이징 회담’ 참석

日, 수출 허가로 강경기조 변화 관측 속
정부 “백색국가 제외 등 철회해야” 신중
이미지 확대
한중 외교장관 회담
한중 외교장관 회담 제9차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위해 방중한 강경화(왼쪽 세 번째)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후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왕이(오른쪽 두 번째)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는 장하성 주중대사.
베이징 연합뉴스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연장 여부 통보 시한을 사흘 앞두고 이뤄진다는 점에서 한일 갈등의 중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지난 1일 태국 방콕에서 만났으나 양국 의견 차이만 확인하고 성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회담 다음날 일본은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결정을 강행하고 이후 한국 정부의 협의 요구를 거부하며 대화의 장에 나오지 않았다.

이에 21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은 일본 측의 현재 입장과 기조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4일 한국 수출규제 대상 품목으로 지정한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3개 중 포토레지스트(PR)의 수출을 이달 초순과 중순 두 차례 허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본의 기존 강경 기조가 변화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온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일본의 수출 제한 품목) 공급의 불확실성 등은 여전한 상황”이라며 “일본의 3대 품목 개별허가 조치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조속히 철회돼야 일본 정부의 입장에 변화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강 장관도 이날 베이징으로 출국하기 앞서 김포국제공항에서 이번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국면전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상황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말씀드렸듯이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해야겠지만 참 어렵다는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간다”고 기대치를 낮췄다.

일본의 입장 변화가 없을 경우 정부가 대응 조치로서 지소미아 연장 거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미국이 동북아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한미일 안보 협력의 핵심으로 지소미아의 연장을 강력히 희망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 정부가 연장 거부를 결정하는 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이날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한중일 3국의 협력을 강조했다. 왕 국무위원은 “3국은 이웃나라로 힘을 합쳐서 중·일·한 협력이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강 장관은 “한중 관계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양국 국민이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왕이 국무위원을 포함한 중국 지도부와 함께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화답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8-2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