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화의 소녀상, 3년 만에 워싱턴 창고서 나온다

평화의 소녀상, 3년 만에 워싱턴 창고서 나온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9-10-16 23:18
업데이트 2019-10-17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넌데일의 한인 건물주가 부지 제공

27일 제막식… 길원옥 할머니도 참석
이미지 확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과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2016년 12월 10일 미국 워싱턴 내셔널몰에 있는 야외 공연장인 실번시어터에서 진행된 ‘워싱턴 평화의 소녀상 환영식’에 나란히 앉아 있다. 워싱턴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과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2016년 12월 10일 미국 워싱턴 내셔널몰에 있는 야외 공연장인 실번시어터에서 진행된 ‘워싱턴 평화의 소녀상 환영식’에 나란히 앉아 있다.
워싱턴 연합뉴스
미국 워싱턴DC의 ‘평화의 소녀상’이 3년여간의 창고 생활을 마치고 인근 버지니아주 애넌데일의 한 건물 앞뜰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았다.

워싱턴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와 워싱턴희망나비, 민주평통워싱턴협의회, 버지니아한인회, 조지워싱턴대 한인동아리로 구성된 ‘워싱턴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는 15일(현지시간) 평화의 소녀상을 워싱턴 인근 버지니아 한인타운이 있는 애넌데일의 한 건물 앞뜰에 세우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17일 기공식 및 기자회견을 하고 27일 제막식을 갖는다. 제막식에는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와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도 참석한다.

소녀상 건립추진위는 2016년 11월 워싱턴에 도착한 소녀상을 워싱턴과 인근 메릴랜드주 솔즈베리대 등에 세우려고 했다. 하지만 번번이 일본 측의 방해로 무산돼 소녀상은 3년 가까이 창고에 보관돼 왔다. 소녀상은 광복절인 지난 8월 15일 워싱턴 일본대사관 앞과 애넌데일 지역을 돌며 ‘반짝 나들이’를 하기도 했다.

소녀상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한 애넌데일의 한 한인 건물주가 자신이 소유한 건물 앞뜰을 제공하기로 하면서 3년여 만에 보금자리를 찾게 됐다. 박준형 건립추진위 집행위원장은 “일본 측의 반대로 건립이 여러 차례 좌절된 경험 때문에 이번에는 부지가 확보되는 대로 신속하게 건립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0-17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