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베, 소비세 증세는 대실패”…美WSJ·英FT 등 해외 비판 봇물

“日아베, 소비세 증세는 대실패”…美WSJ·英FT 등 해외 비판 봇물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2-20 16:18
업데이트 2020-02-20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지난해 4분기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어닝 쇼크’ 수준의 마이너스를 기록한 가운데 미국과 영국의 주요 경제지들이 일본 정부의 증세 정책이 주된 이유가 됐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극우성향 언론으로 아베 신조 정권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산케이신문은 이례적으로 각국 주요 언론의 호된 지적들을 20일자 2면 톱기사로 실었다.

산케이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 사설에서 지난해 10월 일본의 소비세율 인상(8%→10%)에 대해 ‘대실패’라고 혹평했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도 아베 정권의 증세 판단에 비판적인 사설을 게재했다”며 “미국과 영국의 유력 경제지들이 나란히 일본의 경제정책에 대한 회의론을 부각시킨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17일 발표된 일본의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연율 환산으로 6.3% 감소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WSJ은 “이런 결과는 많은 사람이 경고했던 것”이라면서 1997년과 2014년 증세 때와 마찬가지로 일본 경제에 큰 어려움을 초래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대로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돼 올 1분기를 포함,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 견해를 소개하며 “증세의 시점도 최악이었다”고 비판했다.

FT도 “일본은 막대한 저축을 갖고 있는 나라로 부족한 것은 (저축이 아니라) 소비”라면서 이런 판국에 세금을 올려 가계소비를 압박한 아베 정권의 결정에 깊은 의문을 나타냈다.

산케이는 WSJ와 FT의 비판에 동조하는 다카하시 요이치 가에쓰대학 교수의 의견도 곁들였다. 다카하시 교수는 “해외발 리스크가 높아지는 가운데 증세를 한 것은 극히 나쁜 타이밍이었다”고 지적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