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355일 만에 끝난 철탑농성 사과…“조속히 해결하지 못했다”

삼성, 355일 만에 끝난 철탑농성 사과…“조속히 해결하지 못했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5-29 14:43
업데이트 2020-05-29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공농성 300일 맞이한 김용희씨
고공농성 300일 맞이한 김용희씨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강남역사거리에서 김용희씨가 고공농성 300일을 맞아 연대 집회를 하는 참가자들을 향해 깃발을 흔들고 있다,
창원공단 삼성항공(테크윈) 공장에서 일하던 김씨는 경남지역 삼성 노동조합 설립위원장으로 추대돼 활동했다는 이유로 1995년 5월 말 부당해고 당했다며 삼성을 상대로 복직을 촉구하는 시위를 해왔으며 지난해 6월 10일부터 강남역 CCTV 철탑 위로 올라가 고공농성을 시작했다.
연합뉴스
삼성 “뒤늦게나마 해결된 것 다행”

삼성이 355일 만에 끝난 해고노동자 김용희(61)씨의 철탑 고공농성에 대해 사과했다.

삼성은 29일 입장문을 내고 “김씨의 농성 문제가 양측 합의에 의해 지난 28일 최종 타결됐다”면서 “회사는 김씨에게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고 김씨 가족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회사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판단해 인도적 차원에서 대화를 지속했다”면서 “뒤늦게나마 안타까운 상황이 해결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도움을 준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또 “김용희씨의 건강이 하루 빨리 회복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 보다 겸허한 자세로 사회와 소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도 “합의과정에 직접 관여하신 분들뿐 아니라 보이지않는 곳에서 합의 성사를 위해 애쓰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삼성해고자고공농성공대위에 따르면 공대위와 삼성 측은 전날 오후 6시쯤 서울 모처에서 만나 공식적인 사과와 명예회복, 명예복직, 실질적 보상 등 요구안 전부에 대해 합의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김씨는 복직을 요구하며 철탑에 오른 지 355일 만에 시위를 중단하게 됐다.

1982년부터 창원공단 삼성항공(테크윈) 공장에서 일하던 김씨는 경남지역 삼성 노동조합 설립위원장으로 활동했다는 이유로 1995년 5월 말 부당해고 당했다며 삼성을 상대로 사과와 명예복직 등을 촉구하는 시위를 해왔다. 24년 넘게 투쟁을 이어오던 김씨는 회사에 계속 다녔다면 정년을 맞았을 지난해 7월 10일을 한 달 앞두고 삼성전자 서초사옥 인근인 강남역 CCTV 철탑 위로 올라가 시위에 돌입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