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루 드래건 우주비행사 “우주선, 비행 내내 숨 헐떡였다”

크루 드래건 우주비행사 “우주선, 비행 내내 숨 헐떡였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6-01 08:56
업데이트 2020-06-01 0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 항공우주국(NASA) 소속 우주비행사 더글러스 헐리와 로버트 벤켄이 탑승한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건이 31일(현지시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하기 위해 접근하고 있다. 2020.6.1  미 항공우주국 제공
미국 항공우주국(NASA) 소속 우주비행사 더글러스 헐리와 로버트 벤켄이 탑승한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건이 31일(현지시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하기 위해 접근하고 있다. 2020.6.1
미 항공우주국 제공
미국의 첫 민간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건’이 31일(현지시간) 발사 19시간 만에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했다.

우주선에 탑승한 우주비행사 로버트 벤켄(49)은 “우주선이 비행 내내 ‘숨을 헐떡이며’ 궤도로 진입했다”고 전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동부 기준으로 전날 오후 3시 22분 2명의 우주비행사를 태운 채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의 케네디 우주센터를 출발한 크루 드래건은 이날 수동 조정 없이 매끄럽게 자동 도킹에 성공했다.

크루 드래건에 탑승한 미 항공우주국(NASA) 소속 더글러스 헐리(53)와 벤켄은 미 동부시간으로 이날 오전 10시 16분(그리니치 표준시(GMT) 14시 22분)쯤 ISS에 안착, 오후 1시 22분쯤 ISS 내부로 진입했다.

미국의 마지막 우주왕복선인 애틀랜티스호 탑승에 이어 첫 민간 유인 비행을 담당하게 된 헐리는 이날 짐 브리덴스타인 NASA 국장을 통해 자신의 임무가 미국의 젊은이들에게 영감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임무는 지난 몇 달 간 이어진 어두운 시기 속에서 후세들, 특히 미국의 젊은이들이 높은 꿈을 꿀 수 있도록 영감을 주기 위한 한 가지 노력이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지난 30일(이하 현지시간) 지상을 출발한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 ‘캡슐 엔데버’ 호에 몸을 실어 다음날 아침 국제우주정거장(ISS) 도킹에 성공한 로버트 벤켄과 더글러스 헐리(오른쪽)가 ISS에 머무르던 미국과 러시아 우주비행사들과 상봉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NASA 제공 AP 연합뉴스
지난 30일(이하 현지시간) 지상을 출발한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 ‘캡슐 엔데버’ 호에 몸을 실어 다음날 아침 국제우주정거장(ISS) 도킹에 성공한 로버트 벤켄과 더글러스 헐리(오른쪽)가 ISS에 머무르던 미국과 러시아 우주비행사들과 상봉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NASA 제공 AP 연합뉴스
헐리는 또 “미국이 유인 우주선 발사 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은 정말 좋은 일이며, 이런 훌륭한 우주선에 탑승하게 돼 정말 기쁘다”고 답했다.

또 다른 우주비행사인 벤켄은 과거 두 차례 탑승했던 우주왕복선과 비교했을 때 크루 드래건의 상승 단계 후반부가 너무나 험난했다며 “우주선이 비행 내내 ‘숨을 헐떡이며’ 궤도로 진입했다”고 묘사했다.

두 우주비행사는 이미 ISS에서 체류 중이었던 미국 국적의 우주인 크리스 캐시디와 러시아 국적 이반 바그네르, 아나톨리 이바니쉰의 환영을 받으며 단체사진을 찍었다.

이들은 400㎞ 상공에 떠 있는 ISS에서 짧게는 1달, 길게는 4달까지 머물며 연구 임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나사 측은 우주비행사들이 얼마나 오래 머무를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AP는 설명했다.

크루 드래건은 최소 210일 동안 궤도에 머무를 수 있다.

미국 유인 우주선이 ISS에 도킹한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이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는 전날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의 발사에 성공하며 민간 우주탐사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