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불법 의장 선거 논란 민주당 안양시의원들 결국 사과…의장 사퇴도 촉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소, 경찰 압수수색에 시민사회단체 요구 수용


민주앙 안양시의회 8명은 14일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과 사전모의 담합에 의한 의장선거에 대해 공힉 과하고 정맹숙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사전 모의 담합에 의한 의장선거로 논란을 빚는 경기도 안양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일부 시의원들이 14일 불법선거에 대한 사과와 함께 정맹숙 의장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이날 사과는 불법투표 모의 녹취록이 유출되면서 사태가 불거진 지 30여일만이다. 지난달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긴 했으나 “정치적 행위였다”며 사실상 불법선거를 부인해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비난을 받았다.

최우규 시의원을 포함 8명 민주당 의원은 이날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반기 의장선출과 관련해 구태정치의 모습을 보인 점에 대해 거듭 사과한다”며 ”시민사회단체의 요구 사항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머리를 숙였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 의장 사퇴와 재선출 요구하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나 정 의장은 일정을 소화하며 사실상 사퇴를 거부하고 있고, 아직 입장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시민단체가 요구하고 있는 의장 불신임안 결의에 대해 ”지방자치법에 법령을 위반하면 시의장 불신임안은 발의할 수 있어 현재 진행 중인 법적 판단이 나오는 대로 즉각 실천에 옮기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잘못된 관행에서 벗어나 신뢰받는 시의회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며 거듭 사과했다. 이날 성명 발표에는 최우규·김은희·강기남·윤경숙·최병일·이은희·박준모·김선화 의원이 참석했다.

이번 민주당 시의원들 사과는 계속되는 시민시회단체의 비난과 고발, 야당의 의장직무정치 가처분 신청, 경찰 압수수색이 이어지자 더는 버티지 못하고 결국 사과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일 안양시의회 후반기를 이끌 의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당에서 지명한 의장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이 불법선거를 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시민사회단체의 민주당 시의원에 대한 비난이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같은 당 평당원과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민주당 시의원에 대한 비난에 가세했다.

최근에는 동안경찰서에서 시의회 민주당의원실과 사무국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며 민주당 시의원들을 압박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