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방역’ 정은경, ‘영화계 비전’ 봉준호, 美타임지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

‘K방역’ 정은경, ‘영화계 비전’ 봉준호, 美타임지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9-23 17:48
업데이트 2020-09-23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개글 의뢰 받은 文 “정, 인류에 영감”
틸다 스윈턴 “봉, 영화계 새로운 태양”

이미지 확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연합뉴스
K방역을 지휘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리더스 부문)과 영화 ‘기생충’으로 칸과 아카데미를 석권한 봉준호 감독(아티스트 부문)이 23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2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이름을 올렸다.

타임지로부터 정 청장에 대한 소개 글을 의뢰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알베르 카뮈의 소설 ‘페스트’를 인용해 “‘페스트’에서 의사 리외는 ‘페스트와 싸우는 유일한 방법은 성실성’이라고 말했는데 정 청장의 성실성이야말로 우리에게 남겨질 가치가 있는 이야기,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와 맞서고 있는 수많은 ‘정은경’들에게,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연 인류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의 방역은 세계의 모범이 됐고 정 청장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원칙을 가지고 방역 최전방에서 국민들과 진솔하게 소통하여 K방역을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정 청장은 수상 소감을 묻는 질문에 “코로나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청와대는 애초 소식을 전하면서 “정 청장은 한국인으로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알렸으나, 봉 감독도 포함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틀 전 유일한 한국인이라는 연락을 받았고 타임지가 명단을 공개하지 않아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면서 “봉 감독이 선정된 것은 매우 기쁜 소식이며, 축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봉준호 감독
봉준호 감독
봉 감독의 소개 글은 영화 ‘설국열차’(2013), ‘옥자’(2017)에 출연한 배우 틸다 스윈턴이 작성했다. 스윈턴은 “새로운 태양처럼 2020년 영화계의 비전으로 떠올랐다”고 찬사를 보냈다. 이어 “매우 똑똑하고 전문적이며 영화를 잘 알고, 활기가 넘치고 불경하다. 또 결단력 있고 로맨틱하며 끝까지 연민을 잃지 않는다”면서 “그의 영화에는 언제나 이 모든 것이 담긴다”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9-24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