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 당정청 동시개편… 새 총리에 김부겸

오늘 당정청 동시개편… 새 총리에 김부겸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4-16 02:20
업데이트 2021-04-16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임기 중 마지막, 5개 부처 안팎 개각
‘TK 출신’ 金 전 장관 화합 이미지 강점
홍남기 한시적 유임… 靑정무수석 교체

이미지 확대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사실상 임기 마지막 국무총리 지명과 함께 5개 부처 안팎의 중폭 개각을 단행한다. 대권 레이스에 뛰어들 정세균 총리가 신임 장관 제청을 끝으로 퇴임하면 후임에는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총리 권한대행을 해야 하는 만큼 한시적으로 유임될 것으로 보인다. 정무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개편도 16일 발표된다.

15일 복수의 여권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4·7 재보선’ 국면을 돌파하기 위한 쇄신 인사를 단행한다. 정 총리의 이란 순방으로 늦춰진 측면도 있지만 16일 더불어민주당의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만큼 당정청 라인업을 동시개편하는 효과도 감안했다.

총리 후보로는 4·7 재보선 전까지는 김 전 장관과 김영주 전 한국무역협회장 등이 복수로 검토됐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재보선 전 ‘김부겸 카드’는 선택지 중 하나로 우선순위가 아니었지만 기류가 변했다”며 “‘1년짜리’ 총리라는 현실적 여건으로 인재 풀이 제한된 상황에서 ‘(지역)통합’ 이미지를 높게 평가했고 4선 출신의 중량감과 내각 경험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장관은 대구 출신으로 지역통합 상징성을 갖춘데다 중도 온건파로 분류되는 정치 성향으로 포용과 화합의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 총리는 이란에서 귀국한 뒤 대통령에게는 사의를 표명했다”며 “내일(16일)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4-1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