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금태섭 조찬회동…제3지대 창당 준비설에 선 그은 김종인

김종인·금태섭 조찬회동…제3지대 창당 준비설에 선 그은 김종인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21-04-16 11:45
업데이트 2021-04-16 1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만난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만난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조찬 회동을 마친 뒤 호텔을 나서고 있다. 2021.4.16 [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조찬회동을 가졌지만, 일각에서 제기하는 ‘제3지대론’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정치권에서 두 사람의 만남에 관심이 집중되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다양한 해석과 논란이 나오는데 대해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회동이 제3지대 창당과 관련된 것일 거라는 추측은 끊이지 않고 있다.

김 전 위원장과 금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중구 소공동 조선웨스틴 호텔에서 배석자 없이 약 1시간 정도 만났다. 회동 뒤 두 사람은 이날 만남의 의미를 애써 축소하기에 급급했다. 조찬을 마치고 나온 금 전 위원은 “개인적인 모임”이라면서 대화 내용에 대해서는 “사적으로 만나서 말씀을 나눈 것이다. 그 내용은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도 회동 이후 “금 전 위원이 보궐선거 때 오세훈 후보를 위해 지원유세를 해준 것에 대해 고맙다고 얘기하기 위해 만난 것”이라면서 “잡담을 하기 위해 만난 것”이라고 의미 부여에 선을 그었다. 금 전 위원이 추진한다는 신당에 대해서는 “금 전 위원이 만들지 안 만들지는 모르는 것이고 언급할 이유가 없다”면서 “정당을 만들려면 특정한 정치적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3지대론에 대해서도 “제3지대라는 건 없다. 무슨 제3지대가 있나”라고 반박했다. 자신은 정치를 할 생각이 없다는 의미로 풀이되지만, 두 사람의 만남이 확대해석되는 것을 막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볼 수도 있다.

정치권에서 두 사람의 만남에 주목하는 이유는 야권의 대권주자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행보 때문이다. 두 사람 모두 야권의 ‘잠룡’으로 떠오른 윤 전 총장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두 사람의 회동에서 제3지대 신당 창당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을 거라고 보는 이유다.

이런 연유로 국민의힘에서는 김 전 위원장의 행보에 극도로 경계심을 보이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이 국민의힘에 대해 ‘아사리판’이라고 독설을 내뱉자, 국민의힘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며칠 전까지 이 당을 지지해달라고 말하고 다녔던 분이 스스로 책임졌던 당을 향해 침을 뱉으며, 다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손짓을 보내는 것 같다”면서 “윤 총장은 ‘공정’의 가치를 높이 들고 있는데, 그런 그가 30년 전에 그 때 돈으로 2억1000만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뇌물을 받은 전과자와 손을 잡겠느냐”고 일갈했다. 전날 유력한 당권주자로 꼽히는 4선 홍문표 의원도 이날 회동을 겨냥해 “신당 창당 등의 정치적 목적을 갖고 만난다면 한국 정치의 불행한 만남이 될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회동 뒤 국민의힘에 대해 “국민의힘은 선거에 이겨서 붕 떠 있는 상황”이라며 “제발 선거 승리 요인을 제대로 분석해서 내년 대선까지 현재 지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지 막연하게 합당하면 세가 늘어날 것 같은가”라며 국민의당과의 합당론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김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윤 전 총장과의 만남 여부에 대해서는 여지를 열어뒀다. 그는 “스스로 만날 용의는 없다. 내가 한번 보자고 하면 보려고 했지만 스스로 만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윤 전 총장이 본격적인 대권행보에 나서게 되면 어떤 형태로든 윤 전 총장과 김 전 위원장 간에 만남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