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준영 전격사퇴… 靑 “김부겸, 임혜숙·노형욱 마무리 기대”

박준영 전격사퇴… 靑 “김부겸, 임혜숙·노형욱 마무리 기대”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5-13 14:28
업데이트 2021-05-13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청 이견 없어… 강행에서 입장 바꾼것 아냐”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청와대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대해 “국민 여론과 국회, 여당의 종합적인 의견을 고려한 끝에 내린 결론”이라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남은 분들은 국회가 신속하게 절차를 마무리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청문정국 과정에서 “당청 이견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박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표명한 직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본인이 국회, 여당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지는지 인지하고 있었고, 청와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 10일 취임 4주년 특별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제도의 문제점을 작심 지적하고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장관 후보자의 발탁 배경을 직접 설명하고 다음날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면서 ‘임명강행’을 전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었지만, 청와대는 사실 관계가 다르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임명)강행이었다가 입장을 바꾼게 아니다”라며 “4주년 회견도 국회 논의를 지켜보겠다는 거였고, 재송부 결정은 여당에서 야당과 협의해보니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고 했고, (재송부 시한을) 금요일로 정한 것도 여당과 협의하고 요청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민주당 초선 의원들의 집단반발 등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지난 주말 쯤 대체로 여당 의견을 수렴했고, 1명 정도는 사퇴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면서 “대통령도 여론은 충분히 알고 있었고, 다만 ‘사퇴를 전제하지는 말고, 충분히 들어보라’고 했던 것”이라고 했다.

청문정국을 계기로 ‘당청 갈등’이 본격화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청와대는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문제를 놓고)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간 이견이 노출된 적은 한 번도 없었고, 지도부를 통해 들은 당내 의견과 대통령 판단과 간극이 거의 없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연설 때 대통령 발언은 인사권자로서 한 사람의 국무위원에 대한 평가가 온당하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이해한다”면서 “현 정부에는 적용되지 않아도 좋으니 다음 정부부터 적용하는 것을 전제로 국회에서 열린 자세로 인사청문제도 개선에 대해 논의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