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대표 첫 토론배틀… ‘전 국민 재난지원금 검토’ 재확인

여야 대표 첫 토론배틀… ‘전 국민 재난지원금 검토’ 재확인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7-21 22:40
업데이트 2021-07-22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주류 두 대표 당내 극단적 의견엔 ‘경고’
宋 “다르다고 배척하면 외연확장 어려워”
李 “교착 푸는 게 제 역할… 교섭 여지 줘야”

宋·李 “尹, 박근혜 수사 송구 발언 부적절”

이미지 확대
송영길(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목동 SBS에서 열린 첫 당대표 토론배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송영길(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목동 SBS에서 열린 첫 당대표 토론배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처음으로 TV토론을 갖고 지난 12일 첫 회동에서 합의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 검토’를 재확인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대선 출마 등 정치 현안을 두고 공방을 벌이면서도 비주류 출신 대표로서 당내 극단적 의견에 경고를 보내는 데에는 같은 모습을 보였다.

두 대표는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90분간 당대표 토론배틀을 벌였다. 두 대표가 지난 12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다가 이 대표가 당내 반발로 인해 ‘지급 검토’로 후퇴했다는 논란에 대해 이 대표는 “지도자로서 정치 현안의 교착상태를 푸는 게 저희 역할”이라며 “당내 신뢰를 득해야 되는 것도 있겠지만 어느 정도 교섭의 여지를 줘야 한다”며 당내 반발을 에둘러 비판했다.

송 대표도 “(두 대표 간 합의 내용이) 당정청이 합의한 안이 아니고 우리 내부 일부도 반대하는 안이었는데 저에 대한 공격보다 이 대표에 대한 공격이 당내에서 심해서 미안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전날 대구를 방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수사에 송구한 부분도 없지 않다’는 등의 발언들을 한 데 대해 두 대표 모두 부적절했다는 의견을 냈다. 이 대표는 “저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대구 연설에서 나중에 윤 전 총장이 오실지 모른다는 생각에 ‘그 강을 내가 건너자’ 하고 치고 나가서 그 강을 건넜다고 생각했는데 (윤 전 총장의 발언은) 다시 그 강으로 들어가는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난 6월 3일 대구에서 열린 당대표 경선 합동연설회 당시 “탄핵은 정당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지역민들에게 ‘탄핵의 강’을 건널 것을 호소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님아 그 강에 다시 빠지지 마오’라고 다시 말씀드리고 싶다”며 “그것(박 전 대통령 탄핵)을 연상시키는 발언은 우리 당에 입당하는 주자는 자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송 대표는 지난 5일 관훈토론에서 ‘대깨문’을 언급하며 이들을 비판해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친문 강성세력이 변화해야 한다고 본다”며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 송 대표는 “중도적 세력, 민주당 떠났던 분들을 다시 포용하려면 마음을 열어야 한다”며 “조금만 다르면 배척하고 공격하고, 당내에서도 특정 후보에 대한 노골적인 인신공격을 서로 하면 당이 외연을 확장하기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이 야권 주자가 된 데 대해 송 대표는 “정부와 약간 마찰이 있었다는 이유로 대통령 (선거에) 나갈 이유가 될 수 있는가. 자기 합리화”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윤 전 총장 감찰을 언급하며 “검찰총장이 행정부에서 검찰권 집행의 주체인데 그 사람의 행동을 제약하기 위해 감찰권을 무리하게 남용했다”며 윤 전 총장의 야권행을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7-22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