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한미훈련 중단 요구에…美 “어떤 결정도 한미 합의로”

김여정 한미훈련 중단 요구에…美 “어떤 결정도 한미 합의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8-02 17:58
업데이트 2021-08-02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 “시기 등 결정 안 돼… 美와 협의 중”
송영길 “평화유지 훈련으로 진행 불가피”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중중첩첩 겹쌓이는 혹독한 난관과 시련”을 강조하며 “백절불굴의 혁명정신,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투쟁 기풍”을 당부했다. 사진은 대성산혁명열사릉으로 김일성 주석과 함께 항일 빨치산 활동을 했거나 그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를 맺고 활동한 항일혁명 열사들의 유해가 안치된 묘.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중중첩첩 겹쌓이는 혹독한 난관과 시련”을 강조하며 “백절불굴의 혁명정신,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투쟁 기풍”을 당부했다. 사진은 대성산혁명열사릉으로 김일성 주석과 함께 항일 빨치산 활동을 했거나 그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를 맺고 활동한 항일혁명 열사들의 유해가 안치된 묘.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오는 16일 실시될 것으로 알려진 한미연합훈련을 보름 앞두고 훈련 중단을 요구하는 담화를 발표하면서 한미 군 당국도 고심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훈련이 대폭 축소된 상황에서 이를 중단하거나 연기하기도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국방부는 2일 후반기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시기와 규모, 방식 등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미측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상황, 연합방위태세 유지, 전작권 전환 여건 조성,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책을 위한 외교적 노력 지원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며 “(시기·규모·방식 등은) 한미 당국에 의해 결정될 사안”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 대변인도 1일(현지시간) “연합훈련은 한미 양국의 결정 사항”이라며 “어떤 결정도 상호 합의로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한미 군 당국은 오는 16일부터 26일까지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을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워 둔 상태다.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기동훈련이 어려워 사실상 최소 규모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이를 더 축소하거나 연기한다는 것은 취소나 다름없다.

그러나 북측이 정상회담 등 관계 회복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미측을 설득할 명분도 마땅찮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위한 검증 차원에서도 이번 연합훈련은 필수적인데, 이 시점에 훈련을 취소할 경우 야권을 중심으로 한 ‘김여정 하명’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여권도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부부장이 염려한 적대적인 훈련이 아니라 평화 유지를 위한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며 예정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무리하게 한미 연합훈련을 축소 조정하기보다는 예정대로 훈련을 진행하는 단호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북한은 일방적으로 대화를 중단했다가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갑자기 유화정책으로 나오기 때문에 북한의 메시지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연합훈련 때와는 달리 김 부부장의 이번 담화는 북한 주민들이 보는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방송에는 보도되지 않았다. 지난해 6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북한 주민들은 아직까지 통신연락선 복원 소식을 모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8-03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