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치명률 낮지만 고령자엔 독”

“오미크론 치명률 낮지만 고령자엔 독”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12-06 21:04
업데이트 2021-12-07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망자 없고 국내 확진자도 증상 경미
중대본 “델타보다 덜한지는 지켜봐야”

이미지 확대
99%… 코로나 병상 가동 한계치
99%… 코로나 병상 가동 한계치 6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경기 평택 박애병원 상황실에 걸린 현황판에 병상가동률이 99%로 표기돼 있다.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엿새 연속 700명대를 기록하면서 수도권의 병상 여력도 한계치에 다다르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의 중증 위험도가 델타 변이보다 덜하다는 분석이 속속 나오고 있지만, 방역 당국은 “유행 초기로서 확실성이 높지 않다”고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중증 위험도가 낮더라도 고령자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6일 브리핑에서 “해외에서도 ‘오미크론이 경증이 아닌가’라는 뉴스가 많지만, 불확실성이 높고 더 많은 자료 수집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얼마든지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오미크론의 위험도는 위중증률, 전파력, 백신 면역 회피력 등을 종합해 판단해야 한다”며 “설령 위중증률이 델타보다 낮더라도 이것이 방역 수준 조정에 부합할 만큼인지는 충분히 검토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의 의견도 다르지 않다. 정기석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오미크론의 위험도가 낮다’고 한 것은 젊은 환자들을 조사하고서 내린 결론”이라며 “고령층이 많은 나라에 오미크론의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좀더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도 “오미크론이 경증이라는 근거가 부족해 앞으로 2~3주는 기다린 뒤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아직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중 사망자는 없다.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 24명도 증상이 경미하고 건강 상태 또한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12-0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