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최진석 선대위원장 영입… 일정 취소 후 함평 가서 설득했다

안철수, 최진석 선대위원장 영입… 일정 취소 후 함평 가서 설득했다

이하영 기자
입력 2022-01-18 22:16
업데이트 2022-01-19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시간 차담하며 수락 받아내
安 “崔, 사상적 중심이 돼 달라”
崔 ‘5·18왜곡처벌법’ 비판 화제

이미지 확대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8일 전남 함평에서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를 만나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최 명예교수를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했다. 함평 연합뉴스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8일 전남 함평에서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를 만나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최 명예교수를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했다.
함평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8일 노장(老莊) 철학의 대가이자 문재인 정부를 비판해 온 최진석(63)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를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예정된 일정을 일부 취소하고 전남 함평에 거주하는 최 교수를 찾아가 1시간 동안 차담을 하며 설득해 수락을 받아 냈다. 안 후보는 기자들에게 “우리나라에 이데올로기가 참 없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 왔다”며 “(최 교수가) 캠프의 사상적 중심이 돼 주시고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환경과 우리나라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대중에게 열심히 알려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최 교수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안 후보는) 도덕적 결함이 없는 분”이라며 “이념에 빠져 나라가 극단적으로 분열된 상황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에 생각이 일치했다”고 수락 이유를 설명했다.

안 후보가 최 교수를 영입한 것은 중도층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호남 출신으로 5·18 민주화운동을 겪은 최 교수는 “5·18은 민주화 투쟁인데 민주당의 전유물이 됐다”고 비판하면서 일명 ‘5·18역사왜곡처벌특별법’(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반대해 화제가 됐다. 과거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의 조언 그룹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14일 인명진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의 지지를 끌어내는 등 세 불리기를 이어 가고 있다. 뒤늦게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외부인사 영입에 성공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안 후보는 페이스북에 “우리말을 배우고 익히는 만 2세부터 7세 어린이들에게 입 모양이 보일 수 있도록 ‘투명 마스크’를 무상지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이하영 기자
2022-01-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