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벨라루스에 軍집결 vs 서방, 무기·부대 지원… 우크라 군비경쟁

러, 벨라루스에 軍집결 vs 서방, 무기·부대 지원… 우크라 군비경쟁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1-18 22:20
업데이트 2022-01-19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방어전선 1126㎞로 확대
英 대전차·캐나다 특수부대 파견
블링컨 美국무, 우크라·독일 순방

러시아가 우방인 벨라루스에도 군 병력을 집결시키면서 우크라이나 침공 경고음을 높이는 가운데 미국, 영국 등 서방국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비 지원을 본격화하면서 군사적 긴장감이 극대화하고 있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국영 뉴스통신사를 통해 러시아와 벨라루스가 다음달 합동 군사훈련을 할 계획을 밝혔다고 가디언 등이 전했다. 지난해부터 우크라이나 동부에 병력 10만명을 집결시켜 온 러시아가 우방인 벨라루스를 지렛대 삼아 우크라니아 북쪽 국경에도 병력을 전개한 것이다. 가디언은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의 대러시아 방어선이 동쪽뿐 아니라 북으로 커지며 총 1126㎞로 확대됐다고 보도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번 훈련이 이미 지난해 12월 계획된 것이라면서도 구체적인 규모와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다. 알렉산드르 볼포비치 벨라루스 안보위원장은 러시아 군 병력이 이미 훈련을 위해 벨라루스에 속속 도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방도 이에 맞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시작했다. 영국이 대전차 무기를 공급했고 캐나다가 소규모 특수부대를 파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최근 미 항모전단이 지중해에 대기 중인 데 이어 언론에 포착된 서방의 대러시아 움직임이다.

벤 월리스 영국 국방장관은 의회에서 “이미 (배치할 무기의) 초도 물량이 우크라이나에 들어갔으며 소규모 영국군이 무기 훈련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 타임스는 국방장관이 언급한 무기를 군인 1명이 운용할 수 있는 차세대 경량 대전차미사일(NLAW)로 추정했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을 상대했던 이 미사일은 탱크와 500㎜ 두께 이상의 장갑차를 파괴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우크라이나 이민자가 많이 사는 캐나다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작전의 일환으로 자국 특수부대를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우크라이나를 방문한다. 블링컨 장관은 방문 이튿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드미트로 쿨레바 외무장관과 회동한 뒤 20일에는 독일 베를린에서 독일과 영국, 프랑스와 러시아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다. 앞서 17일에는 미 여야 상원의원 7명으로 구성된 초당파 의원대표단이 젤렌스키 대통령 등을 만나 연대와 지지를 과시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2-01-19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