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쁨·위로 주는 음악 되길”… 소프라노 홍혜란의 ‘희망’

“기쁨·위로 주는 음악 되길”… 소프라노 홍혜란의 ‘희망’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2-01-18 20:34
업데이트 2022-01-19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일 4년 만의 독창회 앞둬
“코로나 탓 예술 순기능 막혀
기량 뽐내기보다 희망 줬으면”

이미지 확대
홍혜란
홍혜란
“클래식 음악으로서 성악이 일상생활 속 대중들에겐 다소 동떨어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고, 평범함 속에서도 빛을 발하는 음악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소프라노 홍혜란(41)은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 세계를 이처럼 표현했다. 2011년 벨기에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성악 부문에서 동양인 최초로 우승한 그는 오는 23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이 같은 바람을 담아 ‘희망’(HOPE)을 주제로 4년 만에 독창회를 연다.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스톰프뮤직에서 만난 홍혜란은 “예술의 순기능이 기쁨과 위로를 준다는 것인데 코로나19 시대에 이를 발휘 못하는 현실이 안타까웠다”며 “제 기량을 뽐내기보다 관객들이 힘을 내고 희망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무대에 서게 됐다”고 말했다.

공연 1부에서 홍혜란은 슈베르트의 가곡 ‘아베마리아’, ‘세레나데’, ‘송어’ 등 5곡과 스페인 작곡가 페르난도 오브레스의 ‘오직 나만의 라우레올라’ 등 7곡을 들려준다. 그는 “‘아베마리아’는 힘든 상황에서 우리의 간청을 들어 달라는 내용이라 모든 분들의 마음속에 있는 노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2부에서는 2020년 발매한 앨범 ‘희망가’에 실린 가곡 중 ‘산촌’, ‘진달래꽃’, ‘희망가’ 등 6곡을 노래한다. 이 앨범은 돌아가신 아버지에게 드리는 선물로 가족들과의 추억이 담긴 곡이다. 아버지가 생전에 자주 부르셨던 ‘보리밭’, ‘봉선화’ 등을 수록했다.

미국, 벨기에, 룩셈부르크, 러시아 등 숱한 해외 오페라·콘서트 무대에 섰던 홍혜란은 화려한 경력을 뒤로하고 2019년부터는 모교인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어릴 때부터 단순히 노래가 좋아서 성악을 시작했는데, 상을 타고 주목받은 이후 다른 사람보다 잘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며 “돌아보니 어느 순간 우울해졌고 제 스스로 노래에 감동이 없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고 무엇이 소중한가를 고민하던 끝에 가족들 옆에서 좋아하는 노래를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에 귀국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각종 무대에서의 화려한 활약에도 홍혜란이 꼽는 가장 의미 있는 무대는 2017년 캄보디아 봉사 활동이다. 남편이자 동료 성악가인 테너 최원휘(42)와 함께 방문한 캄보디아 호산나학교 강당에서 클래식 음악을 접하지 못한 아이 400여명 앞에서 노래를 했다. 그는 “당시 피아노 음정도 잘 맞지 않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호기심 어리고 진지한 아이들의 눈빛을 보고 내가 하는 노래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게 됐다”며 “제가 가진 것을 나눠 주러 간 공연에서 제가 오히려 힐링을 얻었다”고 돌이켰다.

국내에서도 가곡만큼이나 성악적 기량을 선보일 수 있는 오페라 아리아를 좀더 해 보고 싶다는 홍혜란은 “힘들다고 느낄 때는 기독교 신앙이 제 힘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며 “얼핏 화려해 보이는 성악가 세계 속에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진정성 넘치게 노래를 부르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하종훈 기자
2022-01-19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