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둘이라 든든해… ‘에이스 콤비’

둘이라 든든해… ‘에이스 콤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1-18 22:18
업데이트 2022-01-19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 ‘최강 조합’ 박지수·강이슬

박, 골밑 지키며 오픈 찬스 만들어
강, 외곽 3점슛·야투 성공률 올라
우승 눈앞… “공격, 즐거운 고민”

이미지 확대
청주 KB 박지수(왼쪽)와 강이슬이 지난 2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2021~22 여자프로농구 부천 하나원큐와의 경기에서 득점 후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WKBL 제공
청주 KB 박지수(왼쪽)와 강이슬이 지난 2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2021~22 여자프로농구 부천 하나원큐와의 경기에서 득점 후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WKBL 제공
역대급 시즌을 보내는 여자프로농구 청주 KB가 우승을 눈앞에 뒀다. 두 에이스 강이슬(28)과 박지수(24)의 호흡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며 통합 우승의 꿈도 여물어 가고 있다.

18일 기준 KB의 매직넘버는 ‘2’다. 20일 부산 BNK전, 22일 용인 삼성생명전에서 승리하면 우승한다. 2위 아산 우리은행이 19일 부천 하나원큐와의 경기에서 지면 20일에 우승을 확정할 수도 있다.

이번 시즌 KB가 21승 1패로 압도적인 성적을 낸 비결에 자유계약선수(FA)로 데려온 강이슬 효과를 빼놓을 수 없다. 프로 스포츠에서 슈퍼 팀이 만들어졌을 때 역효과가 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강이슬과 박지수에겐 해당하지 않는 얘기다.

두 선수의 시너지 효과는 개인 성적에서 드러난다. 지난 시즌 하나원큐를 먹여 살린 강이슬의 경우 평균 득점은 비슷했지만 3점슛 성공률은 6.3% 포인트, 야투 성공률은 4.38% 포인트 각각 올랐다. 골밑을 든든히 지키는 박지수 덕에 리바운드가 줄고 어시스트는 늘었다. 이런 경향은 박지수 역시 마찬가지다.
이미지 확대
박지수는 “지난해와 달리 상대 수비가 이슬 언니 쪽으로 많이 치우치다 보니 더 효율이 올라갔다”면서 “반대로 이슬 언니도 하나원큐 땐 40분 내내 공격과 수비를 다 하면서 힘든 상황에서 슛 찬스가 아닐 때도 슛을 던진 것 같은데, 지금은 나한테 더블팀이 오니까 이슬 언니에게도 찬스가 많이 난다”고 말했다. 골밑의 박지수가 외곽의 강이슬에게 오픈 찬스를 만들어 주는 건 알고도 막을 수 없는 KB의 강력한 공격 옵션이다.

강이슬은 “지수랑 뛰면서 내가 잘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어 무리한 플레이가 많이 줄었다”면서 “하나원큐에선 득점도 내고 수비도 몰고 다녀야 했는데, 지수랑 하면서 볼 없는 움직임이나 2대2 플레이를 더 잘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부담감이 줄어든 덕에 시야가 넓어졌고 패스도 더 좋아졌다.

공격 옵션이 다양한 건 주전 가드 입장에선 축복이다. 허예은(21)은 “지수 언니는 너무 절대적이고 이슬 언니도 우리 팀의 확실한 공격 옵션이라 패턴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격 옵션이 많다 보니 누구에게 줘야 할지 즐거운 고민도 따른다. 허예은은 “힘들면 얼굴 표정이 달라진다. 그래서 덜 힘들어 보이는 언니 위주로 플레이한다”고 웃었다.

강이슬과 박지수의 호흡이 갈수록 좋아지는 만큼 KB는 무난히 통합 우승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KB가 통합 우승을 이룬다면 강이슬과 박지수는 여자프로농구 역대 최고의 조합으로 남을 수 있다.
류재민 기자
2022-01-19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