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추경 논의 회동 제안에 尹, “국민 진정성 있게 볼지 의문”

李 추경 논의 회동 제안에 尹, “국민 진정성 있게 볼지 의문”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1-21 18:18
업데이트 2022-01-21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자영업자 지원 대책 할 얘기 다했다”
정부 추경안에 대해선 “소상공인 어처구니 없어 할 가능성”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35조 추가경정예산’ 논의 회동에 대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1일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대전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서 발언 하고 있다. 대전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1일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대전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서 발언 하고 있다. 대전 연합뉴스
윤 후보는 21일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대전광역시 선거대책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는 이미 자영업자·소상공인 피해 지원 대책에 대해 할 얘기를 다 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제가 50조 원을 지난해 8월부터 말했고 어떻게 쓸지도 말했는데, 그때는 (이 후보가) 포퓰리즘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피해 규모를) 등급화, 지수화해서 피해를 본 분들에게 피해 규모에 따라 나눠줘야 하고, 그 프로그램도 개발 중이다. 구체적인 용처까지 저희는 다 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여당 후보님이 행정부와 대통령을 설득해 추경안을 보내라 했는데, 지금 보낸 게 14조 원 규모”라면서 “(50조 원에서) 36조 원이 부족하니 또 논의를 하자는 건데, 이미 다 얘기했다”고 선을 그었다. 윤 후보는 또한 “지금 14조 원 갖고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고 발표를 다 했는데 뭘 논의하자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정부가 국무회의를 거쳐 예산안을 국회에 보내면 양당 원내지도부가 논의하는 게 순서”라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정부 추경안에 대해 “14조 추경안을 보면, 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재정지출을 빼면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돌아가는 금액은 얼마되지 않는다”면서 “일인당 300만원씩 나눠준다는 것을 그분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 제가 만나본 바에 의하면 어처구니 없어 할 가능성이 많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제대로 된 추경안을 여당이 대통령을 설득해서, 그걸 가져오라 이 말”이라면서 “실효적 조치를 해야지 선거를 앞두고 이런 식의 행동은 국민께서 이거 진정성 있는 행동으로 볼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정부는 이날 14조원 규모의 2022년 1차 추가경정예산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의결된 추경안은 24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이 후보는 이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이 제안한 245조원 규모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추경 편성에 100% 공감하고 환영한다”면서 “정부가 부담을 갖지 않고 차기 정부 재원으로 35조원을 마련해서 이번에 신속하게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이 가능하도록, 모든 대선후보에게 긴급 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