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은 죄 없다는 공화당… 그 뒤엔 年200억원 ‘돈줄’ 총기단체

총은 죄 없다는 공화당… 그 뒤엔 年200억원 ‘돈줄’ 총기단체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5-27 01:12
업데이트 2022-05-27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미총기협회 막강한 로비력

바이든 “총기 규제” 거듭 촉구
공화 “지역민 정신건강 관리를”
트럼프 등 NRA 회의 참석 강행
공화당 옹호하도록 영향력 행사

이미지 확대
미국 텍사스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 19명 등 21명을 숨지게 한 18살 총격범이 범행 전 AR15 소총과 총알 375발을 합법적으로 구매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총기 규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상식적인 총기 규제가 모든 비극을 막을 순 없지만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며 총기법 개정을 거듭 촉구했다. 바이든은 조만간 슬픔에 빠진 유족과 지역사회를 위로하기 위해 참사 현장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소년이 슈퍼마켓에서 장을 보듯 동네 총기 상점에서 산 공격용 무기로 살상을 저질렀다는 점에 미국 사회는 경악했다. 하지만 총기 규제에 반대하는 공화당은 ‘총은 죄가 없다. 총을 쏜 사람이 문제’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학교 총기 난사를 막으려면 총으로 무장한 교사를 투입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CNN에 따르면 대표적인 총기 옹호론자인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력한 총기규제법은 진정한 해결책이 아니다. 텍사스주는 60년 넘게 18세 이상의 소총 구매를 허용했지만 이런 일은 없었다”며 “지역사회의 정신 건강 관리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도 총격범을 “정신 나간 청년, 미치광이”라고 비난하면서도 18세가 고성능 무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법 제도와 재발 방지를 위한 입법 해결책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었다.

공화당의 논리는 미국 최대 로비단체인 전미총기협회(NRA)의 주장과 궤가 같다. NRA는 성명에서 총격범이 “제정신 아닌 단독 범죄자”였다며 총기에 쏠리는 비난을 피하려 했다. 최악의 총기난사 사건에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애벗 주지사 등 공화당 거물들은 27일 텍사스 휴스턴에서 열리는 NRA 연례회의 참석을 강행하기로 했다.

연간 2억 5000만 달러(약 3200억원)의 예산을 집행하는 NRA는 공화당의 돈줄을 쥐고 의원들이 총기 소유를 옹호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다. 정치후원금 추적단체인 오픈시크리츠에 따르면 NRA와 전미사격스포츠재단(NSSF) 등 총기옹호단체는 지난해 역대 가장 많은 1577만 달러(약 200억원)를 정치권 로비에 썼다.

총기 규제에 대한 미국 현지 여론은 팽팽하다. 지난 18~20일 미국 CBS가 성인 2041명을 상대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54%가 총기 판매 규제 강화에 찬성했다. 30%는 현 제도 유지, 16%는 총기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오달란 기자
2022-05-27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