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마리우폴 주민에게 여권 발급

러, 마리우폴 주민에게 여권 발급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5-27 01:12
업데이트 2022-05-27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점령지 병합… 우크라 “불법”
돈바스 요충지 2곳 무차별 폭격

이미지 확대
러시아 정부가 자국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에서 러시아 여권과 국적 취득 절차를 시작했다. ‘러시아화’를 통한 점령지의 러시아령 복속 작업으로 해석된다.

러시아 정부가 지난 21일(현지시간) 점령을 공식 선언한 동부 마리우폴 주민들에게 러시아 여권을 발급하고 있다고 영국 가디언 등이 25일 보도했다. 페트로 안드리우셴코 마리우폴 시장 보좌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러시아가 여권을 나눠 주고 있다”며 “사실상 마리우폴 병합이 시작된 것”이라고 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남부 헤르손·자포리자 주민에 대한 러시아 시민권 신속 취득(패스트트랙) 절차를 발효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기존 자격 요건에 상관없이 러시아 국적을 주는 것이다. 친러 반군이 장악한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주) 지역의 우크라이나 국적자 80만명이 2019년 푸틴의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러시아 여권을 받은 바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가 점령지 주민에게 여권·시민권을 발급하는 것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자 국제법 위반 행위”이라고 비판했다.

우크라이나 돈바스의 전략 요충지인 세베로도네츠크와 라이만이 러시아군의 초토화 공격으로 ‘제2의 마리우폴’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외신들은 24시간 내내 이어지는 무차별 폭격으로 우크라이나군 핵심 보급로인 세베로도네츠크와 철도 거점도시인 라이만이 “불타고 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군 1만 5000명이 세베로도네츠크 인근의 ‘아조트 화학공장’에 구축한 방어선에서 필사의 항전을 벌이는 중이다. 군사 전문가들은 러시아군이 초토화 전술을 쓰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르히 하이다이 루한스크 주지사는 “러시아군이 세베로도네츠크를 지구에서 아예 지워 없애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탈리아와 헝가리가 오는 30~31일 열리는 유럽연합(EU)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서 러·우크라 평화협상 및 휴전을 촉구하자는 제안을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EU의 결속이 흔들리는 모양새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2-05-27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