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8기 지방자치 성공은 적극적인 투표에 달렸다

[사설] 8기 지방자치 성공은 적극적인 투표에 달렸다

입력 2022-05-26 20:30
업데이트 2022-05-27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6·1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26일 오전 광주 광산구 우산동행정복지센터 강당에서 기표소 설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6·1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26일 오전 광주 광산구 우산동행정복지센터 강당에서 기표소 설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늘과 내일 6·1 지방선거의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사전투표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처음 도입됐다. 갈수록 참여율은 높아지고 있다. 올 3·9 대통령 선거에서는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인 36.93%에 달했다. 당락을 가르는 주요 변수가 됐다. 여야 모두 사전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이유다.

지방선거에서는 시장, 도지사, 구청장, 군수, 시군구의원과 교육감을 함께 뽑는다. 후보가 너무 많아 유권자들의 관심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이번엔 경쟁률도 1.8대1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무투표 광역·기초의원 당선자만 494명이다. 4년 전보다 무려 5배가 늘었다. 유권자가 후보를 제대로 검증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건 심각한 문제다. 무투표 선거구가 많다고 투표를 포기해선 안 된다.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된 이후 이번으로 8기 지방자치시대를 맞는다. 지방자치의 안착을 위해선 내 한 표를 적극 행사해야 한다.

지방선거는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라 주민의 실생활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투표율이 낮아지면 조직력의 대결로 승부가 판가름 날 가능성이 높다.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 귀찮다고 혹은 잘 모른다고 투표를 안 하면 무능하거나 부적격한 인사가 어부지리로 당선될 수 있다. 피해는 오롯이 유권자에게 되돌아간다. 투표에 참가하는 것은 유권자의 권리이자 의무다. 사전투표율이 높아야 전체 투표율도 높아진다.

3월 대선 때는 높은 사전투표율에 찬물을 끼얹는 선거관리 부실이 있었다. 유권자의 정치 참여 의지도, 선거의 신뢰성도 크게 손상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소쿠리투표’ 등 당시 사전투표 부실 사례를 꼼꼼히 재점검해 이번만큼은 절대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2022-05-27 27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