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경호 “금융업 혁신” 기대… 김소영 “금리·배당 자율성 보장” 약속

추경호 “금융업 혁신” 기대… 김소영 “금리·배당 자율성 보장” 약속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5-27 15:30
업데이트 2022-05-27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대 금융지주 회장단과 취임 뒤 첫 간담회
추경호 “규제 정비해 금융산업 발전 지원”
김소영 “전 정부의 금융 규제·개입 과도”
이미지 확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7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5대 금융지주 회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소영 부위원장, 추경호 부총리,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7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5대 금융지주 회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소영 부위원장, 추경호 부총리,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과거에는 금융이 규제 대상이란 인식 속에 금융의 산업적 여건이 지나치게 위축된 측면이 있었다”면서 “건전성 유지와 소비자 보호 외에 불필요하고 과도한 금융 규제는 과감히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5대 금융지주 회장단과 취임 후 첫 간담회에서다.

추 부총리는 “윤석열 정부는 금융이 산업으로 발전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면서 “금융산업이 디지털 전환, 리스크 관리 등 여러 분야에서 혁신을 통해 규제를 넘어 지속 가능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많은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필요한 규제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또 “물가는 빠르게 오르고 경기는 둔화하는 양상 속에서 금융 외환 불확실성도 지속되고 있는 등 경제 상황이 굉장히 엄중하다”면서 “정부의 노력 만으로 할 수 없고 각 경제주체도 신발끈을 동여매고 허리끈도 졸라매면서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야 하니 금융 부문도 중추적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함께 참석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정부에서 자금중개 기능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금융을 (전기, 가스 등과 같은) 하나의 유틸리티처럼 여기다 보니 공공성을 강조하며 과도한 규제와 개입이 있었다”고 평가한 뒤 “새 정부는 금융을 독자적 부가가치 산업으로 보고 낡은 규제와 감독, 검사 관행을 쇄신하고 금리·배당 등 가격변수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금융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또 “경제·금융 여건의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어서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단기금융, 외화유동성 등 위기파급경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하지만 위기대응의 1차 방어선이 금융회사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손실흡수여력을 확충하고 위기대응체계를 정비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는 다음달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 발표에 앞서 금융업계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등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이 참석했다.
홍희경·김희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