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플레 폭탄에… 범정부 ‘물가와의 전쟁’

인플레 폭탄에… 범정부 ‘물가와의 전쟁’

홍인기 기자
홍인기, 이영준 기자
입력 2022-06-28 22:06
업데이트 2022-06-29 1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덕수 “물가 안정화 방안 찾아라”
추경호 “과한 임금인상, 물가 자극”

이미지 확대
할인해도 비싸네
할인해도 비싸네 먹거리 물가가 치솟는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뉴스1
이달과 다음달 6%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에 정부 주요 인사들이 일제히 물가에 대한 우려를 쏟아내면서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고물가로 서민 경제가 직격탄을 맞을 것이란 우려에 비경제 부처까지 ‘물가와의 전쟁’에 동참하는 기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를 넘은 것은 외환위기 때인 1998년 11월(6.8%)이 마지막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8일 국무회의에서 “지난주 한국은행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당초 4.5%에서 4.7%로 수정했다”면서 “각 부처는 모두 현장을 꼼꼼히 살펴 민생물가 안정에 도움이 될 방안을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단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최근 일부 정보기술(IT) 기업과 대기업 중심으로 나타난 높은 임금 인상 경향이 확산할 조짐을 보여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고물가 상황을 심화시킬 수 있으니 경영계가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한국은행도 물가 중심 통화정책 운용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국민의힘 물가민생안정특위 회의에 참석한 이승헌 한은 부총재는 “6월 소비자물가가 6%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면서 “경제지표를 봐 가면서 신축적으로 대응해야 하지만 현 단계에서는 물가 오름세부터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홍인기 기자
세종 이영준 기자
2022-06-2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