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산 앞바다 ‘귀신고래3’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국적 기업의 역할

울산 앞바다 ‘귀신고래3’ 프로젝트에 참여한 다국적 기업의 역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8-18 10:26
업데이트 2022-08-18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강엠앤티, 울산 해상풍력발전단지 기본설계 시행사 선정
울산 앞바다에 조성하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의 기본설계 시행에 한국과 영국, 프랑스 컨소시엄이 참여한다.

중견기업 삼강엠앤티는 프랑스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업인 테크닙에너지스, 영국 해양 부문 설계·조달·시공(EPC) 기업인 서브시7과 울산 ‘귀신고래3’ 프로젝트의 기본설계 시행 컨소시엄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귀신고래3’은 울산 온산항 60~70km 해상에 504MW 규모의 부유식 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기업인 코리오제너레이션과 프랑스의 종합 에너지 전문 기업 토탈에너지스의 합작 회사인 코리오-토탈에너지스가 울산 앞바다에 총 1.5GW 규모로 조성 중인 3개 해상풍력발전단지 중 하나다. 코리오-토탈에너지스는 전남 거문도?맹골도에서도 해상풍력사업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테크닙에너지스는 1958년 설립된 해양플랜트 설계·시공 전문 기업이다. 카스피해 샤 데니즈 가스 필드, 앙골라 달리아 오일 필드, 멕시코만 쥴리아 필드 개발 등 다수의 글로벌 프로젝트에 엔지니어링, 조달 및 제작사로 참여했다. 이번 컨소시엄의 리더로서 전체 설계를 맡는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기 개념도.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기 개념도.
또 영국에 본사를 둔 서브시7은 설립 이후 50여 년 간 해양 석유 시추 분야에서 성과를 거둔 해저 운송 설치 전문 EPC 기업이다. 상풍력 분야에서는 유럽에서만 15년 이상의 경험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서브시7은 풍력발전시설의 운송과 설치를 맡는다. 삼강엠앤티는 해상풍력발전 시설 장비의 제작을 담당한다.

송무석 삼강엠앤티 회장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고정식의 한계를 해소할 획기적 대안인 만큼 최첨단의 기술력과 시공 역량이 요구되는 부문”이라며 “대만, 영국 등 성공적인 글로벌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기술 혁신을 통해 해상풍력발전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서 확고한 위상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