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4년만에 ‘8% 대출금리’ 시대 머지 않았다…한숨 커지는 영끌족

14년만에 ‘8% 대출금리’ 시대 머지 않았다…한숨 커지는 영끌족

입력 2022-10-01 09:00
업데이트 2022-10-01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최근 급등하면서 상단이 7%를 넘어섰다. 올해 남은 두 차례 통화정책 방향 회의에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한 만큼 연말까지 주담대 대출 금리가 8%를 넘어설 가능성이 커졌다.

 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고정형(혼합형) 주담대 금리는 연 4.73~7.281%로 상단 금리가 7%를 넘어섰다.

 혼합형 금리가 급등한 것은 지표금리인 은행채 5년물(무보증·AAA) 금리가 최근 5%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채권 금리가 5%를 넘어선 것은 약 12년 만이다. 통상 은행채 금리는 국채 금리를 따라가는데, 최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초강도 긴축 여파에 영국 파운드화 가치 폭락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국채 금리가 치솟고 있다. 지난달 30일 기준 국고채 3년물 금리는 4.256%로 4%대를 넘어섰다.

 문제는 앞으로도 대출 금리가 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한국은행이 한미 금리 역전 등에 대응해 당장 오는 12일 빅 스텝(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커졌고, 연준은 11월 초 4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할 가능성이 높아 주담대 대출이 연내 8%를 넘어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주담대 금리가 8%를 넘어서면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기준금리가 빠르게 오르면 시장금리와 그에 연동한 대출금리도 함께 상승할 가능성이 커진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미국의 긴축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짐에 따라 한은도 점진적인 금리 인상에서 빅스텝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대출 금리도 1%포인트 안팎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초저금리 시기에 무리하게 대출을 받는 ‘영끌족’과 ‘빚투족’의 한숨 소리는 깊어지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변동금리 가계대출 비중은 7월 중 잔액 기준으로 78.4%에 이른다. 다만 앞으로 금리 상승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최근 고정금리를 택하는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가운데 8월 신규취급액 기준 고정금리 비중은 24.5%로 7월(17.5%)보다 7.0%포인트 올랐다.

 금리 인상이 가계부채를 억제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가계대출의 금리민감도 분석 및 시사점’에서 대출금리가 3% 수준에서 1% 포인트 오르면 대출자 1인당 가계대출 증가 폭이 156만원 가량 줄어든다고 분석했다. 다만 한은은 취약계층은 금리상승으로 채무상환부담이 많이 늘어날 수 있고, 이들에 대한 대출 비중이 높은 비은행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는 만큼 취약부문의 신용위험 증대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수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