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에 4개 지역 새로 생겼다”…푸틴, 우크라 점령지 병합 선언

“러에 4개 지역 새로 생겼다”…푸틴, 우크라 점령지 병합 선언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9-30 22:55
업데이트 2022-09-30 2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점령지 합병 선언하는 푸틴 대통령. 2022.9.30 AP연합뉴스
우크라 점령지 합병 선언하는 푸틴 대통령. 2022.9.30 A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주민 투표를 끝낸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 4개 지역 병합을 공식 선언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크렘린궁에서 열린 합병 기념식에서 “러시아에 4개 지역이 새로 생겼다”며 “러시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영토를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를 비판하는 서방을 향해 “미국은 일본에 두 차례 핵무기를 사용하는 선례를 남겼다”며 “서방은 민주주의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새로 합병하는 지역은 우크라이나 내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간스크(우크라이나명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남부 자포리자주, 헤르손주 등 4개 지역이다. 이들 점령지 면적은 약 9만㎢로, 우크라이나 전체 영토의 15% 크기다.

이들 4개 지역은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주민투표를 통해 지역별 87~99%의 찬성률로 러시아와의 합병을 결정했다. 주민투표 최종 개표 결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99%,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98%, 자포리자주 93%, 헤르손주 87%가 러시아 연방으로의 편입을 찬성했다.

푸틴 대통령은 주민투표를 통한 점령지의 합병 요청에 대해 “유엔 헌장에 보장된 자결권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에 대해서는 “러시아는 소비에트 연방으로 돌아가려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대화의 준비가 돼 있다. 즉각 군사행동을 멈추고 협상 테이블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연설을 마친 후 영토합병 조약에 서명했다. 이후로는 상·하원 비준 동의, 대통령 최종 서명 등 법적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P연합뉴스
한편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해당 투표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리는 헤르손주, 자포리자주, 돈바스, 하르키우주 내 점령된 지역, 크림반도에서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면서 “점령된 영토에서 벌어지는 이 코미디는 짝퉁 주민투표로도 불릴 수 없을 정도”라고 일갈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은 러시아가 차지하거나 병합하려고 시도하는 어떠한 영토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가짜 주민투표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