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숟가락 63개 삼킨 인도 남성…극심한 통증에 긴급수술

숟가락 63개 삼킨 인도 남성…극심한 통증에 긴급수술

김태균 기자
입력 2022-09-30 23:31
업데이트 2022-10-01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시간 걸쳐 개복수술...“35년 의사생활에 이런 일은 처음”
환자 “숟가락 먹기 강요당해” 주장...의료진 “이식증 의심”

이미지 확대
30대 인도 남성 비제이 쿠마르의 위에서 적출된 63개의 숟가락 중 일부. 타임스 오브 인디아 유튜브 화면 캡처
30대 인도 남성 비제이 쿠마르의 위에서 적출된 63개의 숟가락 중 일부.
타임스 오브 인디아 유튜브 화면 캡처
복통이 심해 병원을 찾은 30대 인도 남성의 위에서 63개의 숟가락이 발견됐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남성은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강제로 숟가락을 먹게 됐다고 주장했지만, 의료계는 이 남성이 섭식 장애의 하나인 ‘이식증’(異食症)을 앓고 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30일 ‘타임스 오브 인디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인도 우타르프라데시주 무자파르나가르시의 한 병원에 비제이 쿠마르라는 이름의 32세 남성이 극심한 복통을 호소하며 찾아 왔다.

그는 며칠 동안 음식을 먹지 못한 상태였다. 의료진은 초기에 복부 종양을 의심했다. 그러나 엑스레이와 CT 등 촬영 결과 위 속에 수십개의 금속제 숟가락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진은 곧바로 수술에 들어갔고 2시간여에 걸쳐 63개의 숟가락 손잡이 부위를 적출했다. 집도의 라케시 쿠라나는 “의사 생활 35년 만에 이런 일은 처음”이라며 “숟가락들이 목구멍을 타고 넘어가기 좋도록 앞부분이 절단된 상태였다”고 말했다. 수술 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쿠마르는 경과가 좋아 곧 퇴원할 예정이다.

쿠마르는 어떻게 해서 숟가락을 63개나 삼키게 됐느냐는 의료진의 질문에 “강제로 먹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조카는 “숙부는 1년 전부터 약물 중독 치료센터에 입원해 있었는데 이곳에 있는 사람들이 숙부에게 억지로 숟가락을 먹게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료진과 경찰은 쿠마르의 정신적 장애가 원인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집도의 쿠라나는 “환자가 건강한 정신상태에 있다고 생각하기 어려운 상태로, 이식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숟가락을 삼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상당한 고통을 동반하는 것이어서 정신상태가 정상이라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식증은 숯이나 금속, 점토, 흙 등이 이유 없이 먹고 싶어지는 섭식 장애의 일종이다. 과거 20대 여성의 위에서 1.5㎏ 이상의 금과 동전이 나오거나 17세 소녀의 위에서 7㎏ 규모의 머리카락 덩어리가 발견된 적이 있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