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트위터 광고를 대부분 중단했는데 (애플은) 미국에서 표현의 자유를 싫어하는 것인가”라고 쏘아붙였다. 또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트위터를 보류하겠다면서도 이유를 우리에게 말하지 않을 것”이라며 팀 쿡 애플 CEO를 겨냥해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워싱턴포스트(WP)가 입수한 트위터 내부 문서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 1분기 트위터 매출의 4% 이상을 차지하는 4800만 달러(약 636억원)의 광고비를 집행한 1위 광고주였다. 애플이 연간 트위터에 쓰는 광고비는 1억 달러(133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은 애플의 광고비 집행 중단이 트위터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광고시장 조사업체 패스매틱스는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기 일주일 전인 지난 10월 16∼22일 애플은 트위터에서 22만 800달러(2억 9000만원)어치 광고를 했으나 11월 10∼16일에는 13만 1600달러(1억 7000만원)로 줄였다고 밝혔다. 트위터에선 대규모 정리해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 복구 및 콘텐츠 관리 정책 변경을 둘러싼 논란 때문에 광고주 이탈이 대규모로 이어졌다.
애플은 머스크의 저격 트윗에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다만 시장에서는 애플이 머스크 자체를 리스크로 바라보며 애플이 그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제훈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