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르헨 ‘축구의 신’ vs 폴란드 ‘득점 기계’… 처음이자 마지막 승부[주목! 이 경기]

아르헨 ‘축구의 신’ vs 폴란드 ‘득점 기계’… 처음이자 마지막 승부[주목! 이 경기]

최병규 기자
입력 2022-11-29 17:52
업데이트 2022-11-30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새벽 4시 C조 최종전

메시·레반도프스키 유일한 대결
패하는 팀은 탈락 가능성 짙어져
이미지 확대
리오넬 메시. AP 연합뉴스
리오넬 메시.
AP 연합뉴스
처음이자 마지막인 월드컵 ‘매치업’.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아르헨티나)와 ‘득점 기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폴란드)가 마침내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격돌한다. 무대는 다음달 1일 오전 4시(한국시간) 조별리그 C조 최종전이 펼쳐지는 카타르 도하 스타디움 974다.
이미지 확대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신화 연합뉴스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신화 연합뉴스
조별리그 2차전까지 폴란드가 1승1무로 조 1위, 아르헨티나는 1승1패로 조 2위를 달리는 가운데 이 경기 결과에 따라 두 나라의 16강 진출 여부가 정해진다.

이기면 자력으로 16강에 진출하지만 패할 경우 탈락 가능성이 짙어진다. 이번 대회 강력한 득점왕 또는 최우수선수인 ‘골든볼’ 후보로 꼽히는 메시와 레반도프스키지만 둘 중 하나는 일찌감치 귀국 보따리를 꾸릴 수도 있다.

폴란드와 아르헨티나가 비기고, 같은 시각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펼쳐지는 사우디아라비아-멕시코전 역시 무승부로 끝나게 되면 메시와 레반도프스키 둘 다 16강에 오를 가능성도 있지만 그 확률을 믿고 두 나라가 ‘비기기 전략’을 펼 가능성은 많지 않다.

메시와 레반도프스키의 월드컵 본선 맞대결은 이번 대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이미지 확대
레반도프스키에게 카타르 대회는 두 번째 월드컵이다. 1974년(독일), 1982년(스페인) 대회 등 통산 두 차례 4강에 올랐던 폴란드는 이후 세 차례밖에 유럽 예선을 통과하지 못해 출전 기회를 얻지 못했다.

레반도프스키는 2018 러시아 대회 때 첫 월드컵 무대를 밟았지만 한 골도 넣지 못하고 폴란드의 조별리그 탈락(1승2패)을 지켜봐야 했다. 그러나 그는 이번 대회 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로 한 조별리그 2차전에서 기어코 2-0을 만드는 마수걸이 쐐기포를 넣고는 눈물을 쏟았다.

메시는 이번 대회를 마지막으로 대표팀에서 은퇴한다. 카타르월드컵 본선 이전까지 A매치 통산 91골을 작성한 그는 2006년 독일 대회를 시작으로 월드컵에 다섯 차례 연속 출전하면서 모두 8골을 기록 중이다. 예선에서는 두 차례나 해트트릭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는 특히 아르헨티나가 사우디에 1-2의 충격패를 당한 뒤 가진 2차전에서 1골 1도움을 올리며 멕시코를 돌려세워 벼랑 끝에 몰린 조국을 구해 냈다.
최병규 전문기자
2022-11-30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