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지시위에 백기 든 中…‘제로 코로나’ 폐지한다

백지시위에 백기 든 中…‘제로 코로나’ 폐지한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2-07 18:12
업데이트 2022-12-07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심 반발에 출구전략 공식화

당국, 의무 PCR 검사 사실상 없애
무증상·경증 환자는 재택 치료로
5일 연속 미감염 땐 봉쇄 풀기로
이미지 확대
상하이서 전철역 승객 상대로 코로나19 검사하는 방역요원들
상하이서 전철역 승객 상대로 코로나19 검사하는 방역요원들 중국 상하이 방역요원들이 6일(현지시간) 시내 훙차오 전철역에 도착한 승객들을 상대로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2022.12.07.
AFP 연합뉴스
중국이 마침내 ‘위드 코로나’에 시동을 걸었다. ‘제로 코로나’의 상징이던 전수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사실상 폐지했다.

중국 국무원은 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0가지 방역 추가 최적화 조치에 대한 통지’를 발표했다. 통지는 “행정 구역을 기준으로 한 PCR 전수 검사를 하지 않고, 검사 범위와 빈도도 줄일 것”이라며 “고위험 직종 종사자에 대해서만 PCR 검사를 실시하고 그 외 사람은 원하는 경우에만 검사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그간 중국은 특정 도시나 구 주민 전체에 대해 1∼3일에 한 번씩 의무적으로 PCR 검사를 받게 했는데 이를 폐지하는 것이다.

통지는 또 “양로원과 복지원, 의료기관, 보육기관, 초중고교 등을 제외하고는 입장 시 PCR 음성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며 “지역 간 이동자에 대해서도 PCR 검사 음성 증명 검사를 더이상 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특히 “자가 격리 조건을 갖춘 무증상 감염자와 경증 환자는 (치료 시설 이송 대신) 자가 격리를 채택해 집에서 치료를 선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5일 연속 신규 감염자가 나오지 않은 ‘고위험 지역’은 즉시 봉쇄를 풀기로 했다.

아울러 소방통로나 아파트 출입구 등을 봉쇄하는 것을 금지하고 대중이 진료를 받고 긴급 대피하는 데 사용할 외출 통로가 막히지 않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전국적 ‘제로 코로나’ 방역 반대 시위(백지시위)를 부른 지난달 24일의 신장 우루무치 고층 아파트 화재(10명 사망)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의식한 대책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통지는 고위험 지역이 아닌 지역은 인력 이동을 제한해서는 안 되며 작업, 생산 또는 영업을 중단해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확진자가 없는 학교는 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캠퍼스 내 슈퍼마켓과 식당, 경기장, 도서관 등은 정상적으로 개방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확진자가 있는 학교는 위험 구역을 정교하게 구분해서 위험 구역 밖에서는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했다.

이번 조치는 중국 최고지도부가 지난달 11일 ‘정밀 방역’을 강조하는 방역 최적화 20개 지침을 발표한 뒤 지방 정부들이 제각각 내놓은 방역 완화 조치들을 집대성한 것이다. 사실상 ‘위드 코로나’ 전환을 위한 출구전략 가동을 공식 선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2-0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