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종이 러 황제에 선물 ‘조선공예미술품’ 첫 공개

고종이 러 황제에 선물 ‘조선공예미술품’ 첫 공개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2-09 01:07
업데이트 2023-02-09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7년 만에… 오늘 모스크바 크렘린박물관 특별전에서 선봬

‘흑칠나전이층농’ 등 최고품 5점
니콜라이 2세 대관식 외교선물

이미지 확대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흑칠나전이층농’.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흑칠나전이층농’.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아관파천(1896년 2월 11일~1897년 2월 20일) 시기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1896년 5월 26일)에 전달한 외교 선물이 127년 만에 공개된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9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박물관 내 무기고박물관에서 열리는 ‘한국과 무기고, 마지막 황제 대관식 선물의 역사’ 특별전 개막식에서 ‘흑칠나전이층농’, 장승업의 ‘고사인물도’ 2점, ‘백동향로’ 2점이 공개된다고 8일 전했다.
이미지 확대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조선 후기 화가 장승업의 ‘노자출관도’.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조선 후기 화가 장승업의 ‘노자출관도’.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유물들은 당시 러시아공사관(아관)에 머물던 고종이 대관식에 민영환을 전권공사로 파견해 전달한 선물 17점 중 일부다. 민영환과 함께 대관식에 참석했던 윤치호의 일기를 통해 목록 일부가 언급되긴 했으나 실물이 공개되는 것은 처음이다.

외교 선물인 만큼 당대 최고의 상품이 선정됐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복원 예산을 지원한 ‘흑칠나전이층농’의 자문을 맡은 김삼대자 전 문화재위원은 “전형적인 ‘통영농’의 형태로 최상품의 나전을 주문한 것 같다”면서 “먼 경치를 표현한 구성도 기가 막힌다. 이렇게 좋게 만든 것은 처음 봤다”고 평했다. 특히 ‘흑칠나전이층농’은 나전칠기 장인 전성규에 의해 1920년 이후 유행했다고 알려진 세밀한 끊음질(자개를 칼끝으로 끊어 채우는 방법)이 이전에도 발전했음을 보여 주는 사료로서의 가치도 높다.
이미지 확대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취태백도’ .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취태백도’ .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조선 후기 화가 장승업의 그림 또한 외교 선물로는 최고였다. 이번에 공개된 ‘노자출관도’(老子出關圖)는 중국 노장 철학의 창시자인 노자가 주(周)나라가 쇠퇴한 것을 보고 은거했다는 고사를 담았다. ‘취태백도’(醉太白圖)는 ‘이태백’으로 잘 알려진 시인 이백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크기만 174㎝가 넘는 데다 장승업이 자신의 서명 앞에 ‘조선’이라고 쓴 것은 처음 확인되는 사례다.

‘백동향로’는 하늘과 땅을 상징하는 ‘천원지방’(天圓地方)을 의미한다. 황제의 치세를 표상하는 대관식의 취지를 잘 표현했다고 평가된다.
이미지 확대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백동향로’.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1896년 고종이 러시아 니콜라이 2세 황제 대관식에 전달한 ‘백동향로’.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제공
이번 보존사업은 중국이나 일본 전문가들의 손으로 복원돼 원형의 느낌이 묘하게 훼손됐던 다른 사례들과 달리 재단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현지인들이 제대로 복원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보존 처리를 자문한 이용희 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장은 “조금 걱정했는데 러시아에서 복원이 굉장히 적절하게 이뤄졌다. 원칙을 잘 지킨 것 같다”고 말했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사례를 통해 문화재를 같이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2023-02-09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