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시민, 이인규 회고록에 “박연진의 이 대사 떠올라”

유시민, 이인규 회고록에 “박연진의 이 대사 떠올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3-21 11:00
업데이트 2023-03-21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인규 전 대검 중앙수사부장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가 조갑제닷컴 사무실에 진열돼 있는 모습. 뉴시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인규 전 대검 중앙수사부장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가 조갑제닷컴 사무실에 진열돼 있는 모습. 뉴시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 중앙수사부장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를 놓고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비평을 해야 할 정도로 가치가 있는 책은 아니다”고 밝혔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 20일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북스’ 특별 생방송을 통해 “형식은 회고록이지만, 내용은 정치 팸플릿”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유 전 이사장은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라는 이 제목은 형식상 붙여놓은 것이고 부제가 진짜 제목”이라며 “‘누가 노무현을 죽였나’ 이를 반대로 해석하면 ‘나는 노무현을 안 죽였다’ 그게 부제”라고 평가했다.

이어 “자기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책임이 없다는 얘기를 일관되게 한다”며 “노무현을 죽인 건 누구냐. 이렇게 물으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을 비롯한 진보 언론과 문재인 변호사가 죽게 했다. 이런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유 전 이사장은 이 회고록을 최근 유행하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에 비유하기도 했다. 이 전 부장이 드라마 속 학폭 가해자인 박연진과 닮았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박연진이 ‘걔 맞을 만해서 맞은 거야. 내가 죽인 게 아니고 평소에 걔랑 친하게 지내던 얘들이 다 등을 돌리고, 걔를 도와줘야 할 엄마가 모르는 척하고 그래서 걔가 죽은 거야’ 이렇게 말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부연했다.

이 전 부장이 지금 이 시점에 책을 낸 이유에 관한 질의에는 “이제 검사왕국이 됐지 않나. 검사왕국의 완성을 향해 가고 있지 않나. 지금이야말로 나도 도도한 대세, 역사의 흐름에 동참할 때다. 이렇게 생각하지 않았겠나”라고 답했다.

다만 국회의원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의견에는 “기자들이 너무 선입견을 가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유 전 이사장은 이 전 부장에게 “대통령 서거에 대해서는 그냥 운명처럼 마주친 사건이라고 생각하고 한 인간으로서 남은 삶에서 자기의 의미를 만들어가면서 살면 된다”고 전했다.

그는 “이인규씨가 권력을 휘둘렀고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글로리를 지키기 위해 그런 방식으로 마감하셨다”며 “노 전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자신의 길을 간 것이고 이인규씨는 자기 인생을 산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난하고 싶지는 않다”며 “한 인간으로서 안 된 것이지 그렇다고 해서 마음이 안타깝거나 그런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