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에서 한달 살며 여행하세요’...참가자에 숙박비·체험비 지원

‘경남에서 한달 살며 여행하세요’...참가자에 숙박비·체험비 지원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3-21 17:12
업데이트 2023-03-21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에서 한달간 머무르며 여행하는 외지 관광객에게 숙박비와 체험비를 지원하는 ‘경남에서 한 달 여행하기’가 이달부터 시작됐다.
이미지 확대
‘경남에서 한 달 여행하기’ 홍보 포스터. 경남도 제공
‘경남에서 한 달 여행하기’ 홍보 포스터.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경남에서 한 달 여행하기에 참가할 개인이나 팀을 18개 시군별로 이달부터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경남 한 달 여행하기는 경남 외 지역에 거주하는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장기체류형 여행 프로젝트다. 18개 시·군별로 35팀씩 모두 630여팀을 연간 2~3차례에 걸쳐 모집한다. 한명이나 두명으로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는 여행동기, 여행계획,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홍보활동 이력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선정된 참가자에게는 팀당 2박에서 최대 29박까지 하루 5만원의 숙박비와 1인당 5만~8만원의 체험비를 지원한다.

한달 여행하기 참가자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체류지역 관광자원을 홍보하는 여행후기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18개 시·군은 참가자들에게 여행계획에 참고할 수 있도록 지역 힐링·생태체험·축제·미식여행 등 주제별로 다양한 여행 정보를 제공한다.

경남도는 지역의 숨은 관광지를 널리 알리고 장기 체류형 개별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2020년에 한 달 여행하기를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지난해 부터 18개 모든 시군으로 확대했다. 지난해 18개 시·군에 모두 2560명이 지원해 1218명이 선정돼 해당 지역에서 한달이내로 머무르며 체험·여행을 했다. 지난해 참가자 가운데 39세 이하 젊은 층이 51%였으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 거주 참가자가 697명으로 56%를 차지했다.

경남도는 지난해 한 달 여행 참가자들이 여행기간 동안 SNS에 올린 경남관광 홍보 게시물이 모두 1만 6000여건(1인당 평균 13건)에 이르는 등 경남관광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한 것으로 평가했다. 지난해 진주지역에서 한 달 여행하기를 한 제주 주민은 진주에서 여행한 경험을 담은 책을 출판하기도 했다. 한달간 경남에 머무르면서 체류 지역의 아름다움과 매력에 끌려 아예 이주하는 참가자도 있다.

김맹숙 경남도 관광과장은 “한 지역에 장기간 머무르며 현지인 처럼 생활해보는 한 달 살이 체험 여행이 인기를 끈다”며 “개별 자유여행 트렌드를 반영한 지원시책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