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토] 부처님오신날 조계사에서 관불의식

[포토] 부처님오신날 조계사에서 관불의식

입력 2023-05-27 18:39
업데이트 2023-05-27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인 27일 붓다의 탄생을 기념하고 가르침을 되새기는 행사가 4년 만에 코로나19의 제약에서 벗어나 열렸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날 종단 산하 전국 사찰에서 일제히 봉축법요식을 개최했다.

총본산인 서울 종로구 소재 조계사에서는 총무원장인 진우스님을 포함한 종단 주요 인사와 불교 신도, 타 종교인, 외국인, 사회 각계 인사 등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이라는 봉축표어 아래 오전 10시 봉축법요식이 열렸다.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방역 지침이 거의 다 해제된 가운데 2019년에 이어 4년 만에 제약 없는 형태로 봉축법요식이 열렸다. 조계사에서는 참석자 대다수가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최종수 성균관장이 쌀을 공양하는 헌미 의식에 참여하는 등 타 종교 지도자도 봉축법요식에 함께했다.

아름다운 세상과 성불을 기원하며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각 연령대를 대표하는 남녀 불교 신자 10명이 헌화했다.

작년까지 약 10년 동안은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 어머니 김미숙 씨, 삼성반도체 백혈병 피해자 유족 등 이른바 사회적 약자를 초청해 헌화했는데 올해는 포교를 강조한다는 취지로 헌화자를 선정했다.

봉축법요식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진표 국회의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정치인 및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경남 합천 소재 법보종찰 해인사 등 타지역 주요 사찰에서도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는 법요식이 열렸다.

대한불교천태종과 한국불교태고종은 충북 단양군 소재 총본산인 구인사와 전남 순천시 소재 총본산인 선암사에서 각각 봉축법요식을 개최하는 등 불교계 다른 종단도 부처님오신날 기념의식을 열었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