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 살린 호국·보훈 사업 열기 뜨겁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무주택가구 아이 낳으면 매달 30만원 주거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속 180㎞ 철도·공항 연결 도로 확장… 대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명소에서 ‘작은 결혼식’ 어때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갈수록 커지는 전남 의대 신설 갈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부권 목포대vs동부권 순천대
지역 의회·기관단체들 대립 격화

22대 총선이 끝나면서 전남 동부와 서부권이 의대 신설을 놓고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가 지역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진도군과 신안군의회는 지난 11, 12일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확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목포와 무안군의회를 비롯한 전남 서부권 기관단체들도 8일 목포대 의과대학 설립을 조속히 확정할 것을 전남도에 요구했다. 이들은 전남 서남부지역은 농어촌지역이 대부분이어서 상대적으로 의료시설이 열악해 공모가 아닌 목포대에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순천시의회 역시 12일 전남권 국립 의과대학을 순천대에 유치할 것을 촉구했다. 9일 더불어민주당 순천지역 총선 후보와 도의원 등 전남 동부권 기관단체도 글로컬 대학과의 시너지 효과 등을 들어 순천대 의대 신설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규모 국가산업단지가 있는 동부권은 인구가 100만여명인데다 산재가 빈발, 의대 신설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두 지역이 의대 유치에 목을 매는 이유는 양 지역이 거리가 멀어 상호 이용이 어려운 데다 대학 발전은 물론 해당 도시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인근 시·군민의 건강권까지 걸려 있기 때문이다. 소모적인 유치전과 갈등 고조를 막기 위한 명확하고 합리적인 기준과 투명한 심사 과정 등 불신 해소를 위한 충분한 설명과 소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남도는 의대 신설 공모를 추진하기로 하고 이르면 다음 달쯤 용역기관을 선정, 공모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무안 류지홍 기자
2024-04-1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