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택시 휴무 다음날 근무시작 시간 오전 4시→자정으로 앞당겨 내년 택시 감차목표 100대…예산 65억→13억원으로 삭감
연말 송년회를 마친 시민들의 늦은 귀갓길 택시잡기가 쉬워질까.서울시는 23일 대중교통이 끊기는 심야시간 택시 운행을 늘리기 위해 21일부터 개인택시 교대시간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 개인택시 약 5만대가 모두 운행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휴무 다음날 근무조의 운행 시작 시간을 오전 4시에서 자정으로 앞당기고 근무가 끝나는 시간은 오전 4시로 유지해 심야에 약 1만 7천대가 추가로 거리에 나올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개인택시 교대시간 조정 참여 여부는 자율적이지만 시민 서비스를 위해 조합을 통해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승객이 많은 밤 시간대 운행을 선호하는 젊은 운전자들에게 길을 열어줌으로써 심야 택시공급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연말 교통대란을 막기 위해 개인택시 부제 전면 해제를 검토했으나 경쟁 심화를 우려한 법인 택시들의 반발 때문에 취소했다.
심야 택시운행 확대를 위한 교대시간 조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말 심야시간은 승차거부 등 택시 민원이 가장 몰리는 시기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13년 1월부터 지난달까지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택시 승차거부 민원을 분석한 결과 월별로 2014년 12월이 757건, 2013년 12월이 553건으로 매년 12월이 가장 많았다. 시간대별로는 자정에서 새벽 2시(26.0%)에 민원이 집중됐다.
한편 내년도 택시 감차 지원 예산이 65억원에서 13억원으로 삭감돼 감차 목표도 100대로 축소됐다.
서울시는 올해 591대를 감차할 계획이었지만 단 1대도 실행하지 못했고 책정된 예산 77억원도 집행하지 못했다.
조합을 중심으로 감차 지원금을 대폭 늘려줄 것을 요구하는 가운데 개인택시 면허 거래 가격은 계속 상승해 약 8천500만원선에 형성돼 있다.
서울시는 택시 1대당 국비 390만원을 포함해 1천300만원의 감차 지원금을 지급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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