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호재’ 녹십자, 업계판도 바꿔

‘신종플루 호재’ 녹십자, 업계판도 바꿔

입력 2010-04-27 00:00
업데이트 2010-04-27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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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플루가 국내 제약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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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십자가 신종플루 백신 생산을 앞세워 국내 제약사의 역대 분기 최고 매출 기록을 세우며 ‘절대 강자’ 동아제약을 제쳤다. ‘꿈의 매출’로 통하는 연매출 1조원 시대를 누가 열게 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동아제약은 올 1·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54% 늘어난 2010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잠정 발표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각각 30.29%, 31.14% 증가한 233억원과 155억원을 달성했다.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분기 매출 2000억원을 넘어서는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그럼에도 앞서 22일 실적을 내놓은 녹십자와는 상당한 실적 차이를 보였다. 녹십자는 1분기 매출이 무려 143.1% 증가한 286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에 세웠던 제약업계 분기 최고 매출(2253억원)을 스스로 갈아치우며 동아제약과의 격차를 800억원 이상 벌렸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각각 587.0%, 746.1% 늘어난 884억원과 651억원을 기록했다. 동아제약과 비교해 영업이익은 3배, 순이익은 4배 이상 높은 수치다.

녹십자가 ‘경이적 성장세’를 보인 데는 계절독감 및 신종플루 백신으로만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린 게 결정적이었다. 덕분에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앞서 있던 유한양행과 한미약품뿐 아니라 지난 40여년간 분기 매출조차 한 차례도 1위를 내주지 않던 동아제약까지 단숨에 제칠 수 있었다.

녹십자는 올해 상반기 중 자체 개발한 계절독감 백신 ‘지씨플루주’ 600만달러어치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기관에 공급하기로 하는 등 2분기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제약업계에서는 녹십자가 2~3년 안에 ‘국내 제약사 첫 연매출 1조원’ 타이틀을 놓고 동아제약과 경합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녹십자가 신종플루 관련 등 특정제품에 강점이 있다면, 동아제약은 다양한 제품군으로 안정적 영업을 이끌어가는 게 특징”이라며 “신종플루 특수가 소멸되는 2분기 이후부터 두 회사 간 본격 실적 싸움이 시작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0-04-2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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