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 혜택 가도록 입점업체도 노력해야”

“소비자에 혜택 가도록 입점업체도 노력해야”

입력 2011-11-09 00:00
업데이트 2011-11-09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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씁쓸한 백화점업계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백화점 업계는 8일 공정거래위원회의 발표로 그동안 지지부진하게 끌어온 판매수수료 문제가 일단락된 데 대해 시원해하면서도 한편으론 씁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백화점이 실제와 달리 폭리를 취한 것처럼 비쳐졌기 때문이다.

‘빅3’ 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오랜 진통 끝에 일단락된 판매수수료 인하의 혜택이 단순히 입점업체에만 돌아가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고 본다.”며 “소비자들에게까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입점업체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에서 협력업체에 대한 판매 수수료 인하가 소비자 가격 인하로 이어지지 않으면 아무런 실효성이 없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또 다른 백화점 관계자는 “본래 유통마진(판매 수수료)이 30%가 넘는다는 공정위의 주장은 정확하지 않다.”면서 “기획이나 행사 등을 통해 할인 판매하는 비중이 전체 매출의 65%로, 할인 행사와 정상가 판매를 평균 낸 실질적 유통마진은 22~23%에 불과한데 우리 측 설명은 정확히 접수를 안 하고 공정위가 일방적 계산으로만 계속 업체를 압박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동반성장이라는 큰 틀에서 (수수료 인하에) 수긍은 했지만 영업이익에 손실이 상당히 발생한다.”면서 “동반성장 명목으로 연간 150억원을 쓰는 상황에서 영업이익 손실 부분을 어떻게 보전할지 난감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11-09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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