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co 브랜드값 받는다

포스코, posco 브랜드값 받는다

입력 2012-03-07 00:00
업데이트 2012-03-0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열사에 사용료 부과

포스코가 ‘포스코’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산하 계열사(출자사)에 ‘브랜드 사용료’를 받기로 했다. 브랜드 사용료가 대기업들의 새 수입원이 되고 있다.

6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는 최근 브랜드관리위원회를 열고 회사명에 ‘포스코’를 사용 중인 포스코강판, 포스코건설, 포스코NST 등 18개 출자사에 대해 상표사용 계약을 맺고 올해 하반기부터 사용료를 부과하기로 의결했다.

SK, GS, CJ 등 일부 대기업 중에는 지주회사가 상표권을 소유하며 이미 자회사에 사용료를 받는 경우가 있지만, 지주회사가 없는 포스코는 브랜드 사용료를 직접 받기로 했다.

포스코는 각 계열사 매출액의 0.05~0.2%를 사용료로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브랜드 사용료는 계열사의 손익 여부와 상관없이 매출이 생성되면 무조건 일정 규모를 내야 하기 때문에 그룹의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12-03-07 20면
많이 본 뉴스
성심당 임대료 갈등, 당신의 생각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이자 대전 명물로 꼽히는 ‘성심당’의 임대료 논란이 뜨겁습니다. 성심당은 월 매출의 4%인 1억원의 월 임대료를 내왔는데, 코레일유통은 규정에 따라 월 매출의 17%인 4억 4000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성심당 측은 임대료 인상이 너무 과도하다고 맞섰고, 코레일유통은 전국 기차역 내 상업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심당에만 특혜를 줄 순 없다는 입장입니다. 임대료 갈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규정에 따라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
현재의 임대료 1억원을 유지해야 한다
협의로 적정 임대료를 도출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