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발전 특집] 롯데그룹

[공생발전 특집] 롯데그룹

입력 2012-03-28 00:00
수정 2012-03-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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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망 활용 협력사 해외판로 개척

2년 전 ‘동반성장 추진 사무국’을 출범시킨 롯데그룹은 협력사 지원 활동에 신동빈 회장의 지휘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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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오른쪽 두 번째) 회장이 지난달 충북 진천에 있는 막걸리업체인 서울장수 공장을 방문해 생산 공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롯데그룹 제공
신동빈(오른쪽 두 번째) 회장이 지난달 충북 진천에 있는 막걸리업체인 서울장수 공장을 방문해 생산 공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롯데그룹 제공


신 회장은 지난달 23일 충북 진천에 있는 롯데칠성음료 협력사인 서울장수 공장을 찾아 임직원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들었다. 서울장수는 롯데주류의 지원으로 2010년 11월부터 일본에 ‘서울 막걸리’를 수출, 한류 막걸리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업체다.

이처럼 롯데는 유통 계열사들의 해외 점포망을 통해 중소 협력사들의 해외 판로 개척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해부터 롯데마트가 선정한 우수 협력사가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의 롯데마트 해외 매장에 단계적으로 입점했다. 최근 롯데마트는 중국 베이징 3개점에서 ‘한국상품 특별전’을 열어 69개 우수 중소기업의 상품을 판매하기도 했다. 새달에는 상하이에서도 행사를 연다.

롯데그룹은 269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펀드’를 운영 중이다. 협력사들은 시중보다 연 2~2.5%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어서 호응이 높다. 지난해 2월부터 ‘롯데그룹 동반성장 아카데미’를 운영해 협력사 임직원의 교육을 맡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 3230여명의 협력사 임직원들이 아카데미를 이수했다.

교육 참여 확대를 위해 지난해 9월엔 온라인 교육 사이트(partner.lotteacademy.co.kr)도 개설했다. 이 사이트에는 111개 직무과정, 471개 어학과정 등 총 582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롯데그룹은 동반성장 사무국과 롯데인재개발원이 공동 개발한 ‘동반성장 사이버 교육’도 운영 중이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3-2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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