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자영업자’ 롯데카드 결제 거부계획 철회

‘100만 자영업자’ 롯데카드 결제 거부계획 철회

입력 2012-06-27 00:00
수정 2012-06-27 0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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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빅마켓 특혜 중단하겠다” 롯데카드 투항

중소 자영업자들이 다음달로 예고한 롯데카드 결제 거부 계획을 철회하기로 했다.

롯데카드가 특정 대형가맹점의 수수료율 특혜조치를 중단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과 유권자시민행동은 27일 약 100만 회원이 가입한 마사지, 숙박업, 휴게음식업 등 60여개 자영업 단체장과 논의한 끝에 자영업자와 상생하겠다는 롯데카드의 약속을 수용하기로 했다.

롯데마트가 롯데 빅마켓에서 롯데카드 이용 때 특혜를 줘 신용카드 수수료 체계를 흔들고 있다며 7월 1일부터 롯데카드 결제를 거부하기로 한 기존 결정을 철회한 것이다.

롯데카드는 지난 18일과 20일 자영업 단체를 방문해 자영업자 수수료 인하를 위한 수수료 체계 개편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대형가맹점 수수료를 멋대로 낮게 책정해 계약하는 일은 없다고 설명했다.

21일에는 “개정 여신전문금융업법의 취지와 세부 적용기준에 맞춰 대형가맹점에 합리적이고 공정한 수수료 체계를 구축해 대형가맹점과 중소가맹점의 불합리한 수수료 차별을 없애도록 노력하겠다”는 내용의 공문까지 보냈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및 유권자시민행동 대표는 “롯데카드가 잘못을 인정하고 고치겠다고 밝혀 롯데카드 결제 거부 운동에 돌입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합리적인 카드 수수료 체계 개편을 방해하는 다른 카드사에도 강공을 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올해 들어 자영업자들의 카드 결제 거부 압력에 신한카드, 삼성카드에 이어 롯데카드까지 모두 굴복하게 됐다.

자영업단체는 대형가맹점, 신용카드 거래를 대행하는 밴(VAN)사의 거래 관행도 문제 삼을 계획이다.

유권자시민행동,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전국 음반소매업진흥회 등 6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서울중앙지검에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한국정보통신 등 13개 밴사를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오호석 회장은 “카드 수수료 체계가 합리적으로 되려면 대형 가맹점에만 낮은 수수료율을 매기는 관행이 없어져야만 한다”면서 “검찰 수사를 통해 카드사뿐만 아니라 대형가맹점, 밴사의 고질적인 리베이트 관행을 뿌리 뽑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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