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터키에 연간 20만대 규모의 섀시, 운전석, 프런트(FEM) 등 3대 핵심 모듈 생산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9일 밝혔다.
공장은 3300만 달러(약 366억원)를 들여 수도 이스탄불에서 120㎞ 떨어진 코라엘라주 이지밋 시에 위치한 현대차(HAOS) 인근에 설립됐다. 부지 3만 6000여㎡(약 1만 1000평), 건평 1만 3000㎡(4000평) 규모로, 현대차 현지 전략 차종인 신형 i10과 i20 차종의 3대 핵심 모듈을 생산해 약 1.5㎞ 거리에 있는 현대차 공장에 공급하게 된다.
3대 핵심 모듈은 서스펜션, 서브프레임 등 자동차 뼈대를 구성하는 부품 100여 가지를 하나로 묶은 섀시 모듈과 계기판·오디오·에어컨·환기장치·에어백 등 운전석 부근 130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된 운전석 모듈, 자동차 앞 범퍼·헤드램프·냉각시스템 등 30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된 프런트 엔드 모듈(FEM)이다.
현대모비스는 한·터키 자유무역협정(FTA)을 계기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잇는 요충지이자 토요타, 포드,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각축장인 터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터키 진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공장은 3300만 달러(약 366억원)를 들여 수도 이스탄불에서 120㎞ 떨어진 코라엘라주 이지밋 시에 위치한 현대차(HAOS) 인근에 설립됐다. 부지 3만 6000여㎡(약 1만 1000평), 건평 1만 3000㎡(4000평) 규모로, 현대차 현지 전략 차종인 신형 i10과 i20 차종의 3대 핵심 모듈을 생산해 약 1.5㎞ 거리에 있는 현대차 공장에 공급하게 된다.
3대 핵심 모듈은 서스펜션, 서브프레임 등 자동차 뼈대를 구성하는 부품 100여 가지를 하나로 묶은 섀시 모듈과 계기판·오디오·에어컨·환기장치·에어백 등 운전석 부근 130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된 운전석 모듈, 자동차 앞 범퍼·헤드램프·냉각시스템 등 30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된 프런트 엔드 모듈(FEM)이다.
현대모비스는 한·터키 자유무역협정(FTA)을 계기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잇는 요충지이자 토요타, 포드,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각축장인 터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터키 진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9-10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