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위원장 선거 ‘이변’…강성에서 합리·실리 노선으로

현대차 노조위원장 선거 ‘이변’…강성에서 합리·실리 노선으로

입력 2013-11-07 00:00
업데이트 2013-11-07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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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 분류 후보 3명 모두 탈락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선거가 기존의 ‘강성 노선’ 선호 분위기에서 ‘합리·실리 노선’으로 변모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5일 실시한 ‘제5대 노조위원장’ 선거 결과, 합리·실리 노선의 이경훈 후보(득표율 45.42%)와 하부영 후보(득표율 19.25%)가 각각 1, 2위를 차지해 8일 2차 결선투표를 치르게 됐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1차 투표에서 과반득표자가 없으면 1, 2위 후보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한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5명의 출마 후보자 가운데 강성 노선으로 분류된 김희환, 손덕헌, 김주철 3명의 후보가 모두 탈락했다. 이는 지난 2년간 노조를 이끌었던 현 강성 집행부에 대한 반감으로 풀이된다.

현 집행부(위원장 문용문)는 창사 이래 46년 만에 새로운 근무형태인 주간 연속 2교대를 도입하는 데 성공했지만, 지난 2년간 적지 않은 파업을 강행했다. 지난해 파업으로 1조 7048억원의 생산차질을 빚은 데 이어 올해도 파업(1조 225억원)과 특근거부(1조 7000억원)로 2조 70225억원의 손실을 입히는 등 모두 4조 4000여억원 규모의 차질을 야기했다. 여기에다 노조는 회사 측과 심한 갈등을 겪어 국민에게 곱지 않은 시선을 받은 것도 원인으로 작용했다. 무리한 파업은 ‘귀족노조’의 배부른 투쟁으로 비쳤고, 이는 현대차에 대한 대내외 신인도 추락과 함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확산되는 계기가 됐다.

이런 이유로 이경훈 전 노조위원장에게 조합원의 표심이 쏠렸다. 이 전 위원장은 과반 득표에 실패했지만, 45%의 득표율을 차지했다.

또 출마 후보들 가운데 조직력이 가장 약한 것으로 평가됐던 하부영 전 민주노총 울산본부장이 다른 강성 후보를 제치고 2위에 오른 것도 합리·실리 노선 선호도를 잘 보여주고 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3-11-07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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