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외국社 ‘SNS’ 엇갈린 행보
토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싸이월드가 해외로 재진출한다. 국내 수성에서 글로벌 역습에 나선 것이다. 글로벌 SNS인 페이스북은 한국어 서비스에 대해 국내 정보통신망법을 준수하겠다며 백기를 들었다.SK커뮤니케이션즈는 20일 “국내 서비스와 연동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가 사용하는 국제적인 서비스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과거 해외 진출에 실패했던 악몽에서 벗어나 글로벌 소셜 허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싸이월드뿐 아니라 메신저 서비스인 네이트온도 동반 진출한다. 해외 진출은 페이스북처럼 ‘단일 플랫폼’(One Standard Platform) 형태로 이뤄진다. 이태신 SNS 본부장은 “앞으로 외국인과도 일촌을 맺을 수 있도록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컴즈는 상반기 중 영어권 서비스를 시작으로, 아시아 등 기타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페이스북은 한국의 법에 따라 개인정보 규정을 대폭 개선하겠다는 내용을 전했다고 방송통신위원회가 밝혔다.
페이스북은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 수집 등에 관한 고지 및 동의절차 마련 ▲개인정보 취급 위탁 시 고지 및 동의절차 마련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시 이용 목적, 보유 및 이용 기간 고지 ▲개인정보 취급 방침 한국어 개시 ▲관련 업무 처리부서 명기 등을 제시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페이스북이 글로벌 서비스는 자사의 현행 규정으로 운영하고, 한국 서비스에 대해서만 개선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싸이월드의 국내 회원 수는 2500만명이며, 페이스북은 국내 340만명을 회원으로 확보하고 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1-21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