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PC 7인치제품 새 대세로?

태블릿PC 7인치제품 새 대세로?

입력 2012-06-07 00:00
업데이트 2012-06-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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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인치 아이패드와 경쟁구도

애플과 구글이 조만간 7인치 태블릿PC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10인치대 제품이 주도하던 태블릿 시장에 새 바람이 불지 주목된다.

7인치 시장을 처음 개척한 삼성전자와 타이완 에이서 등도 7인치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어 하반기부터 시장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타이완 아수스와 공동으로 개발한 7인치 태블릿PC를 이달부터 생산할 예정이다. 1차로 60만대를 내놓을 계획이며 다음 달 소비자들에게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킨들파이어’ 작년 시장성 입증

구글은 당초 5월에 이 제품을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제품에 대한 최종 점검을 위해 출시 시기를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태블릿’의 가격은 250달러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애플 역시 최근 한국·일본 등 협력업체들에 7인치 디스플레이 패널 600만대 등 소형 패널을 염두에 둔 새 태블릿 부품들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패드 미니’로 알려진 새 태블릿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애플의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애플은 자신들이 내놓은 태블릿의 크기(9.7인치)를 바꾸지 않는 원칙을 고수해 온 것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번 태블릿이 ‘아이패드’가 아닌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 터치’의 후속작으로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애플이 7인치 태블릿을 아이팟 시리즈로 내놓을 경우 3세대(3G) 통신칩 등을 넣지 않아도 돼 현재 주요 7인치 태블릿 제품들의 가격대인 199~399달러 선에 맞출 수 있다.

그간 7인치 태블릿 제품들은 아이패드의 성공에 밀려 ‘찬밥’ 대접을 받았던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7인치 제품에 적대적인 애플마저 이 시장에 뛰어들려는 것은 10인치 제품과 확연히 다른 이 시장만의 잠재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출시된 미국 온라인 서점 아마존의 태블릿 ‘킨들 파이어’(7인치)의 선전이 시장 확대의 계기가 됐다.

킨들파이어는 199달러의 저렴한 가격에 아마존의 방대한 콘텐츠 생태계를 접목해 지난해 4분기에만 480만대가 판매됐다.

10인치 제품의 경우 제품 휴대가 어려워 가방에 넣어 다녀야 하지만 7인치 제품들은 양복 주머니에도 들어가는 만큼 틈새 시장으로서 가능성도 충분하다.

●휴대하기 쉽고 원가절감에 유리

여기에 7인치 태블릿이 갖는 경제성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다. 10인치 제품에 비해 생산원가를 줄일 수 있어 박리다매형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장에 새로 뛰어드는 태블릿 업체 대부분은 7인치 제품을 첫 모델로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태블릿PC 시장이 세분화되면서 7인치 제품이 기존 시장과 차별화된 시장으로 자리잡게 됐다.”면서 “이 때문에 이 시장의 3분의2를 장악한 애플도 기존의 고집을 꺾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6-0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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