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게임 앱 중독성 탓 자진 퇴출”

“세계 1위 게임 앱 중독성 탓 자진 퇴출”

입력 2014-02-13 00:00
수정 2014-02-13 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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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피 버드’ 개발자 응우옌 동

“나는 사람들이 몇 분 동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몇 시간 동안 계속 하라고 만든 게 아니다. (그 게임은) 중독성이 너무 심해 내렸다.”

‘플래피 버드’ 개발자 응우옌 동
‘플래피 버드’ 개발자 응우옌 동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1일(현지시간) 인터넷판에서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1위를 달리던 모바일 게임 ‘플래피 버드’의 개발자 응우옌 동(29)을 심층 인터뷰했다.

응우옌 동은 “게임을 만드는 게 취미인데 플래피 버드로 너무 많은 주목을 받아 스타일이 구겨졌다”면서 “집 주변 길을 걸을 때마다 사람들이 귀찮게 한다”고 말했다. 응우옌 동의 본업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이다.

응우옌 동은 ‘플래피 버드’를 3일 만에 개발했다면서 게임 성공 요인을 단순한 재미로 꼽았다. 그는 “내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자유와 자신감을 더 많이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플래피 버드는 지난해 5월 출시돼 7개월 만에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면서 제2의 ‘앵그리 버드’로 부각됐다. 화면을 터치하면서 새가 장애물을 피해 날아갈 수 있도록 하는 단순한 게임이지만 쉽지 않아 ‘악마의 게임’으로 불리기도 했다. 응우옌 동은 지난 8일 갑자기 “지금으로부터 22시간 후 플래피 버드를 내리겠습니다. 더는 견딜 수 없군요”라고 트위터에 올린 뒤 다음 날 게임을 내렸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4-02-1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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