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 실시간 이슈 검색어 사라진다...네이버는 개인 관심 따라 노출

다음에서 실시간 이슈 검색어 사라진다...네이버는 개인 관심 따라 노출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9-12-23 15:06
업데이트 2019-12-23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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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내년 초 검색어 필터링하는 주제 세분화 예정

포털 사이트들이 조작, 부작용 논란이 이어진 ‘실시간 검색어’를 대폭 개편한다. 내년 2월부터 포털 다음에서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볼 수 없게 된다. 네이버는 개인의 관심, 취향에 따라 검색어 구성을 달리 볼 수 있도록 필터링하는 주제 영역을 세분화하는 방안을 내년 초 발표한다. 실시간 검색어 자체를 폐지하는 대신 인공지능(AI)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카카오가 포털 다음에서 23일부터 ‘인물 관련 검색어’를, 내년 2월부터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폐지하기로 했다. 사진은 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 전후를 비교한 모습.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포털 다음에서 23일부터 ‘인물 관련 검색어’를, 내년 2월부터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폐지하기로 했다. 사진은 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 전후를 비교한 모습.
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포털 다음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내년 2월 폐지한다고 23일 밝혔다. 재난이나 속보 등 국민들이 신속히 알 필요가 있는 이슈를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과 사회 현상 등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려는 본래의 취지가 정치적 목적, 홍보 등으로 변질되며 ‘도구화’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최근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결과의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돼 버렸다”며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활용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아 이를 종료하고 본연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카카오는 본래 목적을 살릴 수 있는 새 뉴스·검색 서비스를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이용자의 반응, 의견을 수렴해 이용자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개선안도 마련한다.

네이버도 내년 초 ‘급상승 검색어’를 개인에 맞게 차별화해 보여주는 세부 개편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달부터 AI 검색어 추천 시스템인 ‘리요’를 활용한 검색어 개선안을 적용한 바 있다.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선택할 수 있게 한 것이 한 축이고, ‘이슈별 묶어보기’로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또 다른 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난달 이용자가 두 영역의 노출 정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한 데 이어 내년에는 스포츠, 연예, 시사 이슈 등으로 주제를 확대해 노출되는 검색어 분야를 개인이 선택·조절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지난 10월 다음의 연예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한 데 이어 23일부터는 다음과 카카오톡 #탭에서 제공하는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도 없앤다. 관련 검색어 서비스와 검색어 자동 완성 추천 기능인 ‘서제스트’가 개인의 인격과 사생활 침해, 명예 훼손 등으로 이어지고 있어서다. 그간 이런 기능으로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이용자가 알고 싶지 않은 정보가 노출되고 자극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소재로 활용된다는 우려도 함께 제기돼 왔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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