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앱 통해서 1~8호선 정보 제공
여유·보통·주의·혼잡 4단계로 서비스9월부터 칸별, 이후 실시간 상황 알려
SK텔레콤이 티맵 대중교통 앱에서 수도권 지하철의 열차 도착 정보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현재 앱 화면과 향후 열차 내 혼잡 예측 정보를 4단계로 세분화해서 알려주는 앱 화면이다.
SK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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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티맵 대중교통 앱에서 수도권 1~8호선 지하철의 열차 도착 정보를 안내하는 모든 화면에서 여유·보통·주의·혼잡 등 4단계의 열차 혼잡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승객이 혼잡한 환경을 피하고 더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하려는 취지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4월 초까지 수도권 1~9호선 열차와 596개역의 기지국, 와이파이 정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열차별, 칸별, 시간대별, 경로별 혼잡도를 분석했다. 앞으로도 데이터를 추가로 반영해 정보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 서울교통공사와 협력해 이르면 9월에는 칸별 혼잡도를, 이후에는 더 정확한 실시간 혼잡도를 시민들에게 알린다.
이번 업데이트로 수도권 2~8호선의 실시간 도착 정보도 제공된다. 막차 시간대의 경로 안내도 승객의 시각으로 개선됐다. 심야에 4호선 서울역에서 오이도역으로 이동할 때 남태령행만 남았을 때 기존에는 열차 운행 종료로 표시됐지만 앞으로는 남태령행 열차를 안내하는 식이다.
이종호 SK텔레콤 모빌리티사업단장은 “지하철 혼잡도 서비스는 고객의 불편함,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고려해 고객 입장에서 열차 이용 여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안전망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6-04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