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부진으로 철수하는 ‘삐에로쇼핑’. 서울신문DB
20일 이마트는 내년 사업 재편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를 키워드로 삼아 30% 이상을 리뉴얼하고 각 지점의 전문성을 살려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한다. 특히 월계점은 그로서리(식료품) 기획과 식음 브랜드를 강화하고 최신 경향에 맞는 입점 업체를 유치해 그로서리와 몰이 결합한 미래형 복합모델로 시험 개발한다.
연간 900억원가량 적자를 내고 있는 전문점 사업은 비효율 브랜드와 일부 점포를 정리하기로 했다.‘삐에로쇼핑’은 아예 철수한다. 명동점이 12월31일 폐점하는 등 점포별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7개 점포가 내년까지 모두 문을 닫는다. 드럭스토어 ‘부츠’는 점포별 수익성을 분석해 실적이 부진한 점포는 영업 효율을 개선하는 데 주력한다. 부츠는 앞서 7월 18개 점포를 폐점했다.
전자제품 전문점 ‘일렉트로마트’는 이달 18일 죽전점과 상권이 겹치는 판교점을 폐점한 데 이어 대구점도 내년 초 폐점을 검토하고 있다. 대신 내년에 10여개 점포를 추가로 열 예정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높은 임차료 등으로 수익 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전문점은 과감하게 사업을 조정하는 것이 경영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