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고 즐겁게 경험하는 제품 만들겠습니다”

“새롭고 즐겁게 경험하는 제품 만들겠습니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9-08 17:24
수정 2019-09-09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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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사장

비스포크가 냉장고 매출의 65%
IFA 전시 계기로 유럽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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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베를린에서 6~11일(현지시간) 열리는 IFA 2019에서 가장 주목받는 전시장을 운영한 삼성전자의 김현석 소비자가전(CE)부문장이 개막 전 기자 간담회에서 “소비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을 만들겠다”고 전략을 밝히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독일 베를린에서 6~11일(현지시간) 열리는 IFA 2019에서 가장 주목받는 전시장을 운영한 삼성전자의 김현석 소비자가전(CE)부문장이 개막 전 기자 간담회에서 “소비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을 만들겠다”고 전략을 밝히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스펙(디자인과 성능)은 비교할 수 있겠죠. 경험을 판다면 어떨까요. 다른 제품과 비교하거나 다른 브랜드가 따라할 수 있을까요.”

독일 베를린에서 지난 6일(현지시간)부터 엿새 일정으로 열리는 ‘IFA 2019’에서 가장 크고 주목받는 전시장의 제품을 총괄하는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장 김현석 대표이사 사장은 전 세계 전자 기업들에 ‘모방 대상’이 되는 숙명을 극복할 의지를 이같이 밝혔다. 개막식 전날 베를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김 대표는 “스펙으로 비교당하는 제품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인 제품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지난해 삼성전자를 비롯해 몇 곳에 불과했던 8K TV 경쟁이 1년 만인 올해 IFA의 대세 경쟁이 되는 등 다른 브랜드들의 삼성 주목·추종 경쟁이 결국 ‘성장통’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쟁 환경에서 차별화를 유지하기 위해선 소비자 경험, 즉 제품에 담긴 콘텐츠에서 차별점을 지녀야 한다고 김 대표는 말했다. “공급자 아닌 소비자 관점”을 강조한 그는 스마트홈을 새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분야로 꼽았다. 이어 “소비자 취향을 존중한 비스포크가 최근 냉장고 매출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고 예를 들었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 전시를 계기로 비스포크의 유럽 공략을 시작한다.

소비자 경험까지 살피는 ‘깊은 시야’를 강조하는 동시에 김 대표는 신성장 국가 쪽으로 시야를 넓히는 중이기도 하다. 그는 “세계 가전시장이 4000억 달러(약 480조원)에 이르지만 삼성이 참여하는 국가에 한한 시장 규모는 2000억 달러가 채 안 된다”고 밝혔다.

베를린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9-0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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